이상 반응땐 환자 응급이송…백신 생산·저장시설 안전관리 강화
소방청, 국회 행안위 업무보고…특수장비 확충 등 현장 대응능력 제고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에 간호사 면허 구급대원 우선 배치(종합)
소방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생산·저장시설에 대한 화재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접종센터에 구급대를 배치하는 등 원활한 백신 접종을 위해 총력 지원에 나선다.

또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지역에 대한 출동환경조사와 시설 개선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현장 맞춤형 소방 장비를 확충하는 등 대응능력도 강화한다.

소방청은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 코로나19 백신 관련 시설 안전점검…접종센터에 인력 배치
우선 소방청은 코로나19 백신 생산 및 저장시설에 대한 화재 안전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는 백신 생산시설 화재 등으로 백신 수급에 차질을 빚는 경우가 없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대상은 경북 안동의 SK바이오사이언스(생산시설)와 경기 평택의 한국초저온 및 이천의 와이에스팜(저장시설) 등 3곳이다.

소방청은 관할 소방서와 소방본부 주관으로 소방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자위소방대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도 진행한다.

또 소방·전기·가스 및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화재 안전 합동점검을 실시해 화재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할 계획이다.

전국 250개 백신접종센터에는 119구급차 250대와 구급대원 750명을 배치해 접종 후 이상 반응자를 전담병원으로 응급이송하는 등 안전한 백신 접종을 지원하기로 했다.

접종센터에는 간호사 면허 소지자를 우선 배치한다.

소방청에 따르면 간호사 면허 소지자는 전체 구급대원 1만2천759명 중 3천476명이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119구급차(전담 360대·일반 1천306대)를 활용해 이송체계를 확립하고, 인천공항 입국자와 학교 내 유증상 학생 등 감염 취약대상을 전담 이송할 방침이다.

소방청은 또 소방안전 관리자 법정 교육 등을 비대면 중심으로 전환해 진행하기로 했다.

◇ 현장 특성에 맞는 장비 확충…선제적 재난 대비태세 확립
소방청은 현장 중심으로 재난 대응역량을 높이는 등 선제적 재난 대비 태세도 확립하기로 했다.

먼저 신속한 출동 환경 조성을 위해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를 강화하고 현재 7개 시도에서 운영 중인 '소방차 우선 신호시스템'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지역에 대한 출동환경조사 근거를 마련해 조사 결과에 따라 장애물 제거나 시설개선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 소방차 출동 시 불법 주·정차 등에 대한 강제처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강제처분 원인자에 대한 비용 부담과 소송비용 지원을 위한 법률 개정도 추진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에 간호사 면허 구급대원 우선 배치(종합)
현장 특성에 맞는 소방장비도 대폭 확충한다.

소방차량 호스 릴 장착, 무반동 관창 개발·보급 등으로 기존 인력 중심의 화재진압체계를 장비 중심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고층건축물 화재진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압축공기포혼합설비와 70m급 고가차 등도 추가로 확보하기로 했다.

재난 발생 시 대형피해가 우려되는 국가항만에는 500t급 소방선박을 배치할 예정이다.

소방청은 또한 화재 초기에 소방력을 집중 투입해 재난현장의 불확실성에 선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5월 구축될 예정인 119통합상황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재난 초기부터 소방청 상황실에서 전국의 가용소방력 편성을 확인하고 지휘·통제하게 된다.

아울러 산림청의 산불상황관제시스템과 소방청의 긴급구조시스템을 공유해 협조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 화재 취약시설 안전기준 강화…소방시설 관리시스템 고도화
화재에 취약한 노후산단 437곳에 대한 소방특별조사를 우선 시행하는 등 국가산업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연면적 1만5천㎡ 이상 건축 중인 건물에 소방안전 관리자를 의무 배치하도록 하고, 임시 소방시설 설치기준도 강화하기로 했다.

'콜드 체인'(저온 유통망) 구축에 따라 영하의 온도에서 작동하는 스프링클러와 층고가 높은 창고시설에서도 작동하는 특수감지기도 도입한다.

업종 특성을 고려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도 강화한다.

방 탈출 카페 등 위험성이 높은 신종업종은 평가를 통해 신속하게 규제하고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업종은 다중이용업소 지정 해제 등 규제 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부처별로 관리하는 건축·전기·유해물질 관련 정보 등을 연계·통합한 소방안전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소방시설에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해 소방시설 관리시스템도 고도화한다.

신열우 소방청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현장 특성에 맞는 특수 소방차량 보강 등 현장 중심의 재난 대응 역량을 제고하겠다"며 "화재취약시설 인명 중심 안전대책 및 과학적 화재 예방정책 추진 등 빈틈없는 화재 예방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 청장은 또 "구조·구급 사각지대 해소 및 구급대원 업무 범위 확대 등 국민밀착형 소방안전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