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시간→15∼20시간…"코로나 장기화에 교내봉사로 가능하게"

경기도교육청이 고입 내신성적에 반영되는 중학교 봉사활동 시간을 현재의 절반 이하로 대폭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기교육청, 고입 반영 '중학교 봉사시간' 절반 축소 검토
경기도교육청은 중학교 봉사활동 만점 시간을 현재 40시간에서 15∼20시간으로 대폭 줄이고, 교내 활동만으로 채울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중학교 비교과 영역인 봉사활동은 고입 내신성적 산정 시 200점 만점에 20점을 차지한다.

이 때문에 원하는 고등학교에 진학하려면 시간을 모두 채워 만점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작년 기준으로 도내 중학생들은 1년에 20시간씩 총 60시간의 봉사 시간을 채워야 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1년간 채워야 할 20시간은 면제해줘, 2020학년도 졸업생들은 40시간 만점으로 인정해준 바 있다.

경기교육청, 고입 반영 '중학교 봉사시간' 절반 축소 검토
봉사활동은 크게 교내와 교외 활동 두 가지로 나뉜다.

교내활동은 교과수업 중 학업과 연계한 '교육과정 내 봉사활동'과 급식 도우미 등 '교육과정 외 봉사활동'이 있다.

이 두 가지 활동은 20시간 이내로 허용된다.

나머지 시간은 교외 활동으로 채워야 하는데, 지역 내 동사무소나 도서관과 같은 공공기관이나 사회복지기관 등 민간단체에서 봉사한 뒤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런데 코로나19 장기화로 교외 대면 봉사 제약이 커지자, 도교육청이 중학교 봉사활동 내신반영 방식을 전면 재검토하기 시작한 것이다.

봉사활동이 성적을 받기 위한 도구로 전락해버렸다는 지적도 반영됐다.

경기교육청, 고입 반영 '중학교 봉사시간' 절반 축소 검토
이밖에 도교육청은 현재까지 봉사활동을 해온 중 2·3학년 재학생들을 고려해, 향후 2년간 만점 시간을 순차적으로 축소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아예 봉사활동의 내신반영 자체를 폐지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으나, 봉사 점수가 빠지면 내신성적에서 교과성적 비중이 높아질 우려가 있어 신중하게 보고 있다.

오는 3월 예정된 경기도고등학교입학전형위원회가 도교육청이 제안한 대안을 검토하고 현장 의견을 반영해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배인선 도교육청 미래교육정책과 장학사는 "가급적 교내 활동만으로도 최소한의 봉사 시간을 모두 채울 방안을 고민 중"이라며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