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찬성표 부풀린 의혹"…경기교육청 "법적 검토 중"

경기 시흥 목감지구 일부 주민으로 구성된 목감학부모연대는 30일 오후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이고 졸속으로 추진한 목감고 혁신학교 지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목감고는 지난 7월 설문에 참여한 학부모 136명 중 126명이 동의(92.6%)했다며 도교육청에 혁신학교 지정을 신청, 2021년부터 4년간 혁신학교 지위를 얻었다.

그런데 신청서에 적힌 학부모 동의 수치(참여인원, 동의인원수, 동의율)와 혁식학교 신청 전 열린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된 수치(참여인원 58명, 동의인원수 53명, 동의율 91.4%)가 달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부모 동의 인원 부풀리기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목감학부모연대는 "올해 3월 개교해 1학년 학생만 있는 목감고가 개교 2개월 만에 서둘러 혁신학교 신청을 추진했다"며 "학부모들에게 일방적인 혁신고 홍보물을 보내고 문자로 구글 투표를 안내한 게 전부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글 투표도 접근성이 제한되지 않아 신뢰도가 떨어지고, 혁신학교 신청을 반대할 경우 그 이유까지 적게 하는 등 찬성표를 유도해 투표의 중립성도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또 "학교 측은 투표 기간을 자의적으로 늘려 학부모 찬성 인원수를 부풀려 신청서를 제출했다"며 "이런 여러 상황은 당시 투표가 위법, 무효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시흥 목감학부모연대 "졸속추진 목감고 혁신학교 취소해야"
이들은 이날 경기도교육청에 지역주민 3천여명이 동참한 혁신학교 지정취소 서명서를 제출했다.

목감학부모연대 측은 "학교장의 사죄와 경기도교육청의 목감고 혁신학교 지정 취소 등을 요구한다"며 "이행되지 않으면 관련자 고발 및 행정소송 등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여러 법률 자문을 받고 있다"며 "제반 내용을 종합해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