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입지선정위 통해 최적 노선 선정…필요하면 환경대책 마련"
강원 송전탑반대위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사업 국감 요구"(종합)
강원도 송전탑반대 대책위원회는 28일 한국전력공사가 추진하는 동해안∼신가평 500㎸ 직류 장거리 송전망(HVDC) 건설사업과 관련해 "국회는 일방적으로 주민보상금을 지급하는 한전을 철저하게 국정감사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전이 일방적으로 울진부터 평창까지 사업 구간의 절반 정도만 잠정적인 예정지를 결정했을 뿐인데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엄청난 주민보상금을 퍼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환경부 환경영향평가와 산림청 국유림 전용절차도 시작하지 않아 송전탑 건설 예정지가 변경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한전의 이런 사업추진이 객관성과 중립적인 행정을 해야 할 환경부와 산림청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대책위는 사업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민보상금을 지급한 행위 등과 관련해 조만간 검찰에 고발장을 낼 방침이다.

한편 한전은 송전망 건설사업을 위해 특별대책본부를 꾸려 송전선로 경과지와 일정 거리 안에 있는 마을을 대상으로 '지역별 주민협의회'를 여는 등 보상 문제 등을 협의하고 있다.

동해안∼신가평 특별대책본부는 "동부구간은 지난해 4월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적의 경과지를 선정했으며, 절반에 가까운 마을은 주민들과 협의를 끝내고 일부 마을은 한전 내규에 따라 특별지원사업비를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또 "경과지 선정은 주민대표와 환경 등 전문가 단체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에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최적의 노선을 선정한 것"이라며 "관계기관과 협의 단계에서 필요한 시 환경 보존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강원 송전탑반대위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사업 국감 요구"(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