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8·15 노동자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한반도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광복절인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8·15 노동자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한반도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재확산 원인으로 지목한 지난 15일 광화문 집회와 같은날 열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집회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민주노총은 '코로나 검사를 받으라고 조합원들에게 공지했는데 정작 방역 당국에서 우리는 검사를 안 해준다'고 밝혔다.

24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15일 서울 종각역 일대에서 진행된 집회 참석자 중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기아자동차 화성지회 소속 조합원 A 씨는 지난 21일 경기 평택시에 있는 한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22일 오후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다.

민주노총은 A 씨가 15일 종각역 인근에서 열린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기자회견에 참석한 것은 맞지만, 당시 기자회견에 참석했던 금속노조 소속 조합원들은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현재 방역 당국은 A 씨가 어떤 경로로 감염이 됐는지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앞서 방역당국은 보수 단체 중심의 집회 참가자들에 대해서는 휴대폰 기지국 추적 등을 통해 명단을 파악, 전수 검사를 진행했다. 반면 같은 시간대 집회를 연 민주노총에 대해선 스스로 희망해도 검사를 거부한 것이다.

특정 집단에 초점을 맞춘 '편파 방역'이란 지적이 나오자 방역당국은 "보수 집회에는 확진자가 참석해 민주노총 집회와 감염 위험도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봤다"고 해명했다.

민주노총은 21일 '8·15 광화문 광장 집회 참가자 감염 검사 조치에 대한 민주노총 입장'이라는 논평을 내고 "조합원들에게 서울시의 방역 대책과 검진 등에 대한 안내를 완료했지만, 8·15 대회와 관련해 검진을 받으러 왔다고 말하는 이들에게 '광화문 광장 집회에 참석하지 않았으면 검진 대상이 아니다' 같은 말이 (보건소 선별 진료소에서) 돌아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윤상현 무소속 의원은 "똑같이 광화문 종각 일대에서 집회를 열었는데, 보수단체와 기독교단체들은 체포·구속 및 검사가 대대적으로 행해지고, 민주노총은 검사는커녕 동선조차 파악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국민이 정부에 위임한 공권력은 감염병을 방역하라는 최후의 수단이지, 보수단체를 소탕하라고 부여한 정치권력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