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류량 조절 실패로 피해…수해 보상하고 대책 마련해야"
'용담댐 방류 침수피해' 주민들, 썩은 과일 뿌리며 수공에 항의
최근 폭우 때 용담댐 방류로 침수 피해를 본 주민들은 19일 "한국수자원공사와 정부가 수해 피해를 보상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충북 영동·옥천·금산, 전북 무주 등 4개 지역 주민으로 구성된 '용담댐 피해지역 주민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북 전주시 한국수자원공사 금강유역본부를 찾아 집회를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주민 300여명은 "수자원공사는 연일 비가 내린다는 예보에도 용담댐을 방류하지 않다가, 지난 8일 집중 폭우가 내리자 갑자기 방수량을 늘려 마을들이 침수됐다"며 "용담댐 방류랑 조절 실패로 주민들이 본 피해에 대해 마땅한 책임을 지고 적절한 보상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폭우에 침수돼 썩어버린 인삼, 복숭아, 고추, 사과 등 지역 특산품을 금강유역본부 현관 앞에 뿌리며 강력히 항의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금산군 특산품이 인삼이 물에 잠겨 한 뿌리도 캐지 못한 농민도 있다"며 "월세를 내고 농사를 지었다가 논밭이 침수돼 아무런 수확도 못 하고 생계를 잃은 농민들은 어떻게 살지 답답하기만 하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자식과도 같은 농산물이 침수돼 앞으로 살길이 막막하고 살아갈 이유도 사라졌다"며 "하지만 수자원공사는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 보상을 노력하기보다는 주민을 외면하며 나 몰라라 하기만 한다"고 질타했다.

집회 후 주민들은 민경진 한국수자원공사 금강유역본부장과 면담했다.

민경진 본부장은 "현재 국가 차원에서 각 기관이 역할과 책임을 다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며 "주민들 말을 귀담아듣고 법 테두리 안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