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사 수, OECD 국가의 56.5% 수준…환자 1명 진료시간 4.2분
인구 1천명당 의사 수…서울 종로 16명 vs 강원·경북 일부지역 1명 미만
정부 "의사 수 지역별로 최대 14배 차이"…의사부족 거듭 강조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협)의 14일 집단휴진을 하루 앞두고 국내 의사 수 부족과 지역별 격차를 거론하며 의대 정원 확충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보건복지부는 13일 의협이 의대 정원 확충에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 국내 의사 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의 67.9% 수준이고, 한의사를 제외할 경우 56.5%까지 내려간다는 통계를 제시했다.

김헌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OECD 기준이 절대적이진 않지만, 의사 수와 인구 비교는 팩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의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만큼 의대 정원 확대는 불가피하다는 취지의 언급이다.

김 정책관은 이어 "(우리나라는 의료) 접근성이 훌륭한 측면도 있지만, 제한된 의사 수로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의사분들이 더 많이 일해야 한다"며 "그러다 보니 (의사 1명이) 더 많은 환자를 보게 되고, 환자를 보는 시간이 다른 나라에 비해 적어진다"고 지적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OECD 국가별 환자당 일차 의료기관의 진료 시간을 보면 OECD 11개 국가는 17.5분이지만 우리나라는 4.2분에 그쳤다.
정부 "의사 수 지역별로 최대 14배 차이"…의사부족 거듭 강조
복지부는 지역별 의사 수 격차가 심각하다는 점도 부각하면서 세부 자료를 공유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서울·수도권과 지방 간 인구 1천명당 의사 수를 보면 서울 3.1명, 광주·대전 각 2.5명, 대구 2.4명, 부산 2.3명 등이지만 다른 지역은 이보다 낮았다.

경남·경기는 각 1.6명, 충남·울산은 각 1.5명, 경북은 1.4명 등이다.

서울 지역 중에서는 종로구가 16.27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강남 9.86명, 중구 6.80명 순이었다.

이 3개 지역의 인구 1천명당 평균 의사 수는 10.57명으로, 경북 내 의사 수가 적은 3개 지역(군위·영양·봉화)의 0.75명보다 약 14배 많았다.

강원도의 경우 18개 시군구 중 절반인 9개 지역(횡성·평창·정선·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양양)의 인구 1천명당 의사 수가 1명이 채 되지 않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뇌졸중 등 응급질환이 생겼을 때 서울 동남권과 강원 영월군 간의 사망률 차이가 배 넘게 났다.

게다가 전국적으로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시군구도 32개에 달하는데 이 중 부산 사하, 경기 과천 등 8개 지역은 동네병원 응급실조차 없어 위급한 상황에서는 다른 동네로 가야 응급진료가 가능한 실정이다.

김 정책관은 "의사 숫자를 비교하면 상당히 격차가 크다"며 "적재적소에 의료인력을 배치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한시적으로 의대 정원을 늘려 총 4천명의 의사 인력을 추가로 양성하고, 이 가운데 3천명은 지역의사로 선발해 10년간 출신 의대 소재 시도 의료기관에서 의무복무하도록 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 "의사 수 지역별로 최대 14배 차이"…의사부족 거듭 강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