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심도 개발 중단 요구…시 "행정대집행 현재 검토하지 않아"
전국섬주민협의회 "지심도 주민 강제이주 철회하라"
전국섬주민협의회가 지심도 개발을 중단하고 섬 주민들이 그대로 섬에 살 수 있게 해달라고 경남 거제시에 호소했다.

국내 유인도 주민들이 결성한 전국섬주민협의회(이하 협의회)는 31일 오전 지심도에서 섬 주민을 강제로 이주하게 해 섬을 개발하려는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거제시가 관광개발을 목적으로 주민들을 강제이주시키고자 단전, 행정대집행, 여객선 운항 중단 등의 위협을 주민에게 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일부 주민들이 국립공원 구역이 지심도에서 무허가 식당 영업 등을 해 실정법을 어긴 점은 인정한다"며 "그러나 그것이 주민들을 섬에서 쫓아내고 개발을 하려는 명분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국립공원 구역 '마을 지구 지정' 등을 통해 주민들이 섬에 남아 합법 영업을 하면서 살게 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호 협의회장은 "거제시는 주민 강제이주 계획을 중단하고 섬 주민들이 그대로 살도록 보장해야 한다"며 "지심도 주민들이 생존권을 지킬 수 있도록 굳건히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전국섬주민협의회 "지심도 주민 강제이주 철회하라"
지심도는 거제시 일운면에 속한 작은 섬이다.

섬 전체 면적 70%에 동백나무가 자생해 '동백섬'으로도 불릴 정도로 자연이 잘 보전된 섬이다.

장승포항에서 여객선으로 15분쯤 걸린다.

0.36㎢ 면적에 15가구, 35명이 산다.

거제시는 일제 강점기 거치면서 일본 해군에 이어 국방부가 가졌던 지심도 소유권을 2017년 되돌려받았다.

거제시는 지심도를 한려해상국립공원 대표적인 자연생태 관광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거제시는 섬 주민을 이주시킨 후 지심도를 개발하려 했다.

그러나 지심도 주민들은 이주를 거부했다.

주민들은 거제시가 전기와 보조금으로 운영하는 도선까지 끊는 방법으로 주민들을 섬에서 내보내려 했다고 호소했다.

거제시는 담당 부서가 행정대집행 등을 고려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전국섬주민협의회 "지심도 주민 강제이주 철회하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