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정 공동기구 설치·혁신도시 추가 지정 등 제안
충청권 NGO "개헌안에 '행정수도=세종' 명문화해야"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27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여권 주장과 관련해 "개헌안에 세종시가 행정수도임을 반드시 명문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는 이날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정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한 국민주권·지방분권·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는 개헌이 필요하고, 차기 대선 전에 반드시 완료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세종시로 청와대, 정부, 국회 등을 옮겨 행정수도를 완성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향한 고 노무현 대통령과 충청인의 꿈을 실현하는 것"이라며 "하루빨리 국가 정책으로 채택해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행정수도 이전과 별개로 신속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도 당부했다.

이들은 "세종시 입지로 충청권은 혁신도시 정책에서 철저히 소외당했다"며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충북 혁신도시로의 추가 이전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에 지역 정책을 총괄하는 '지역정책수석'을 신설하고, '행정수도 완성 충청권 민·관·정 공동추진 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공대위는 "전국의 뜻을 같이하는 모든 세력과 적극 연대할 것"이라며 "정파·이념·지역적 이해관계에 치우쳐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세력은 강력히 응징하겠다"고 경고했다.

최근 허태정 대전시장이 제안한 대전·세종 통합론에 대해서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중차대한 시점에서 논점을 흐리고 지역 간 갈등을 초래하며 역량 분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