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유입·지역 감염 산발에 "조기 종식은 불가" 판단
가을 인플루엔자 유행·지역 경제 침체 장기화 대비
광주시 '위드 코로나' 대응 태세…장기적 방역·경제 대책 검토
광주 방역 당국이 코로나19와 장기전 태세를 준비하고 있다.

끊이지 않는 해외 유입에 가족까지도 감염 위험에 노출된 상황에서 조기 종식은 사실상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20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현재 광주 누적 확진자는 187명, 본격적인 2차 유행이 시작된 6월 27일 이후로는 154명이다.

96명이 격리 중이며 91명(사망자 2명 포함)은 격리 해제됐다.

감염원별로는 신천지 관련 9명, 해외여행 9명, 해외 입국 18명, 지역 사회 147명, 불분명 사례 등 기타 4명이다.

6월 27일 4명을 시작으로 22명까지 늘기도 했던 하루 확진자는 13∼15일 1명씩, 17일 0명으로 감소세를 보였지만 18일 10명으로 다시 늘었다.

하루 또는 며칠간 확진자 감소에 섣불리 안정이나 진정을 이야기하기 어려워 보인다.

방역 당국은 장기전을 피할 수 없다고 보고 '위드(with) 코로나'에 대비하고 있다.

끊임없는 해외 유입 관리, 산발적 집단 감염에 대한 '두더지 잡기식' 차단·추적 등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당국은 감기가 유행하는 가을, 겨울에 생길 혼란을 우려해 9월부터 시작될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계획도 수립하고 있다.

2단계로 자체 격상한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은 확진자 발생 현황에 견줘 지속해서 유지 또는 변동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광주시는 사흘 연속 확진자가 두 자릿수를 기록하면 3단계로, 일주일간 0명이면 1단계로 조정하기로 했다.

다만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해 상황이 엄중하거나 안정적이라고 판단되면 확진자 발생 기준에 못 미쳐도 단계를 바꿀 수 있다.

방역 당국은 장기적인 감염병 시대에 대응해 단계별로 또는 단계와 무관하게 적용할 기본적인 생활 수칙도 구상하고 있다.

지역 경제 침체 장기화 대책도 시급하다.

광주시는 그동안 수차례 민생안정 대책을 시행했지만, 대개는 일시적 피해 복구를 지원하는 내용이었다.

보다 지속성 있는 지역 경제 안정화, 일자리 창출 등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시급한 일은 현재의 확산세를 잘 수습하는 것"이라며 "내가 만나는 사람, 가족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에 경각심에 따른 적극적인 협조를 바탕으로 방역을 추진하고 사태 장기화에 대응하는 지원책도 병행해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