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해외유입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이들을 통한 지역전파 사례가 여러 건 발생했다.

그간 방역당국은 해외유입 확진자의 경우 검역 또는 2주간 자가격리 과정에서 걸러지기 때문에 지역전파 위험은 거의 없다고 단언한 바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17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해외 입국자로 인한 지역사회 2차 감염 사례가 3∼4건 있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입국자를 개인 차량에 태워 공항에서 주거지까지 온 사람과 입국자의 격리생활을 지원한 사람이 각각 확진됐다. 또 입국자의 가족 중 1명도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는 지역사회 내 접촉 감염으로 볼 수 있는 사례다.

이와 관련해 정 본부장은 "자가격리 수칙을 준수해야 가족 내 전파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해외 유입에 따른 지역사회 전파 확산 가능성은 여전히 낮다"고 평가했다.

그는 "입국자 중 50%는 검역 단계에서, 나머지는 입국 뒤 지역사회에서 진단이 되고 있는데 이 경우 2주간의 의무적인 자가격리와 함께 방역당국이 능동적으로 증상을 감시하고 전수 검사를 통해 확진자를 찾아내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외입국자로 인한 지역사회 추가 전파 가능성은 굉장히 낮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선 '무증상' 환자의 경우 기내 또는 입국 후 국내 이동과정에서 일부라도 주변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해외유입 확진자는 이달 들어 급증하면서 현재 2000명을 넘었다. 이날 0시 기준 해외유입 확진자는 총 2005명으로, 전체 누적 확진자(1만3672명)의 14.7% 정도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