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취식행위 감소 기대…통제 힘들고 마찰 우려

야간해수욕장 운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도움이 될까, 아니면 해가 될까.

속초시 야간해수욕장 운영…코로나19 방역 득실 의견 분분
정부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경포와 속초 등 강원도 내 8개 해수욕장에서 야간에 취식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역지침을 시달한 가운데 속초시가 운영하기로 한 야간해수욕장이 정부 방역지침에 도움이 될지, 아니면 해가 될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16일 속초시에 따르면 지난해 처음 운영했던 속초해수욕장 야간개장을 올해도 할 계획이다.

운영 기간은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16일까지며 이 기간에는 오후 9시까지 수영을 할 수 있다.

속초시는 올여름 야간해수욕장 운영을 위해 지난해 2개였던 조명탑을 4개로 늘린 데 이어 수영허용 구간도 지난해 100m에서 올해는 200m로 늘렸다.

시는 한낮의 폭염을 피해 야간에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들이 늘어나자 지난해 동해안 해수욕장 가운데 처음으로 야간개장을 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가 이어지는 올해는 야간개장에 대한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오는 25일부터 시행 예정인 해수욕장 야간 취식행위 단속을 앞두고 야간개장이 피서객들의 야간 취식행위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와 오히려 마찰만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가 시민들 사이에서 교차하고 있다.

기대하는 쪽은 "백사장에 조명을 밝혀 주변이 밝아지면 단속반원들의 눈에 잘 띄게 되기 때문에 음주 등 취식행위를 하려고 모여앉을 수 없어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이른바 범죄행위가 밝은 곳보다는 어두운 곳에서 많이 발생한다는 논리를 들고 있다.

하지만 우려하는 쪽은 "야간개장을 하면 밤에도 피서객들이 몰려들어 통제가 힘들어질 뿐 아니라 사실상 낮부터 운영된 해수욕장이 야간까지 연장 운영되는 상황에서 밤에만 취식행위를 못 하도록 단속하는 것은 형평성 면에서 피서객들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속초시는 "다양한 시각이 있지만, 정부의 방역지침 준수 아래 야간개장은 계획대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야간 취식행위 단속은 오는 18일부터 일주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오는 25일부터 경찰과 합동으로 시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