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미국에서 마스크 쓰는 문제를 두고 시작된 말다툼이 폭행으로 번져 경찰 총격으로 사망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USA투데이와 미시간주 지역 언론 등에 따르면 14일(현지시간) 오전 6시45분께 미시간 주도 랜싱 인근 다이몬데일의 편의점 '퀄러티 데어리'(Quality Dairy)에서 사건이 시작됐다. 미시간주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날부터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곳이다.

션 어네스트 루이스(43)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편의점 안으로 들어섰다가 한 노인(77)의 지적을 받았다. 경찰에 따르면 당시 노인 고객은 마스크를 낀 상태였다.

루이스와 노인은 편의점 안에서 옥신각신하다가 각각 매장을 나왔으나 주차장에서 다시 언쟁을 높였다. 결국 루이스는 흉기를 꺼내 휘두른 후 달아났다. 흉기에 찔린 노인은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안정을 찾았다.

루이스 추적에 나선 경찰은 약 30분 만에 현장에서 멀지 않은 주택가에서 루이스의 차량을 발견했다.

경찰은 "루이스가 흉기를 들고 차에서 내려 경찰관에게 접근했고, 경찰관의 '무기를 버려라'라는 명령에 따르지 않았다"면서 "결국 경찰관은 루이스에게 총을 쐈다"고 설명했다.

수차례 총격을 받은 루이스는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수술을 받던 중 사망했다. 루이스는 2008년부터 미시간주 교통부 소속 도로포장 기술직 직원으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경찰은 "검문을 시도한 경찰관이 22년 차 베테랑"이라며 "미시간주 경찰이 자세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