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0일 계약 만료…부산시 재임용 절차 추진 중
노조 "지방선거 위한 정치적 의도 혹은 외압…저지 투쟁"
오거돈 측근 신진구 보좌관 재임용 추진…노조 강력 반발
부산시가 성추행 사건으로 불명예 퇴진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 핵심 측근인 신진구 부산시 대외협력보좌관 재임용을 추진하자 공무원노조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3일 부산시에 따르면 전문계약직 신분으로 1년 단위 임기제인 신 보좌관 계약 기간은 이달 10일 만료된다.

시는 신 보좌관을 재임용하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행정안전부에 승인을 요청해둔 상태며, 승인이 떨어지는 대로 인사위원회를 거쳐 신 보좌관을 재임용한다는 방침이다.

신 보좌관 재임용은 인사권자인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오거돈 측근 신진구 보좌관 재임용 추진…노조 강력 반발
오 전 시장 불명예 사퇴와 관련 직·간접적으로 자유로울 수 없는 신 보좌관의 재임용 절차가 추진되자 부산 공무원노조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성명을 내고 "변 권한대행은 비상식적이고 많은 의혹을 낳고 있는 신 보좌관 재임용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부산시민에 모욕감만 안겨준 시정 2년을 좌지우지한 정무라인 핵심인 신 보좌관을 사퇴 번복이라는 비상식적 방법으로 다시 근무시킨 것도 모자라 재임용 절차를 추진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신 보좌관 재임용 추진은 차기 지방선거를 위한 정치적 의도 아니면 외압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변 권한대행은 재임용 절차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조 측은 오는 9일께 긴급 운영위원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변 권한대행을 만나 신 보좌관 재임용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전하고, 재임용이 강행되면 항의 집회와 출근 저지 투쟁 등을 펼칠 예정이다.

신 보좌관은 오 전 시장 사퇴한 뒤 5일 만인 지난 4월 28일 대리인을 통해 사직서를 냈다가 지난 5월 13일 '사직 의사 철회서'를 내고 다음 날 업무에 복귀했다.

오거돈 측근 신진구 보좌관 재임용 추진…노조 강력 반발
당시 부산 공무원노조와 미래통합당을 중심으로 한 지역 정치권은 "신 보좌관이 업무에 복귀는 시정 안정화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며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변 권한대행은 "신 보좌관은 오 전 시장 사건에 책임질 만한 행동을 하지 않았고 시정에 그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임기인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때까지 신 보좌관과 함께 일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