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인권사무소, 코로나19 재난상황 장애인 차별 토론회
국가인권위원회 강원인권사무소는 오는 15일 오후 2시 강원도인권센터와 강원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강원도장애인부모연대와 공동으로 '국가 재난 상황에서의 장애인 차별, 현황 및 대응 방안 토론회'를 연다고 12일 밝혔다.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 12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국가 재난 상황에서 반복되는 장애인 차별 실태를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주 발제는 김성연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사무국장이 맡았다.

김 사무국장은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중증 장애인이 활동 지원 서비스가 중단된 채 자가격리 되는 일이 발생하면서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장애 유형에 맞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후로도 포항 지진(2017년 11월)과 강원도 고성산불(2019년 4월) 등 재난 발생 시마다 장애인 대응 매뉴얼 작성을 요구해왔다.

토론자로는 최지원 원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활동가와 박혜영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원주지회장, 안영수 속초양양교육지원청 특수교사, 이은영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강원협회장이 참석해 코로나19로 인해 드러난 차별 문제를 생생한 목소리로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국가인권위원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한다.

시청자들은 채팅과 댓글을 통해 자유롭게 질문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답변도 들을 수 있다.

송호섭 강원인권사무소장은 "재난 발생 시마다 긴급 상황이라는 이유로 재난에 취약한 장애인이 오히려 소외돼왔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재난 상황에서의 장애인 차별 문제에 대한 실효성 있는 방안들이 논의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