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거업체 "가격폭락 부담…대책 없으면 9월부터 수거 중단"
청주시 "상황 악화될 경우 모든 재활용품 공공수거 검토"

"보기에 안 좋고, 하루가 다르게 적치공간을 넓혀가니 문제가 빨리 해결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청주 아파트에 쌓이는 폐플라스틱…재활용품 수거 대란 오나
청주시 분평동의 한 아파트에 사는 A씨는 9일 단지 안 재활용품 처리장에 대형 비닐봉투에 담긴 채 수북이 쌓여가는 폐플라스틱 등을 바라보며 이렇게 말했다.

이 아파트에 페트병과 플라스틱류가 쌓이기 시작한 것은 이달부터다.

처음에는 대형 비닐봉투 몇 개 정도가 쌓이기 시작하더니 얼마 안 가 거대한 더미를 이뤘다.

관리사무소 측은 "재활용품 수거업체와 맺은 1년간의 계약이 종료돼 새로운 업체를 찾는 공고를 냈지만, 선뜻 가져가겠다는 곳이 없다"고 말했다.

업체의 응찰가격이 낮다 보니 계약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관리사무소는 가구당 한 달 1천500원 이상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수거업체 3곳은 적게는 200원에서 많아봤자 500원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거계약을 못 한 관리사무소는 청주시에 공공 수거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시 관계자는 "폐플라스틱만 따로 수거를 할 수 없어 모든 재활용품을 공공 수거하겠다고 제안했으나 관리사무소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폐플라스틱이 천덕꾸리기 취급을 받는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가격이 확 내렸기 때문이다.

각국이 방역을 강화하면서 수출길이 막힌 데다, 생산활동 위축으로 수요도 급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원유가격이 하향곡선을 그리면서 석유제품 시세가 덩달아 곤두박질했고, 폐자원도 그만큼 가치를 잃게 됐다.

청주시 공동주택 재활용품 수집·운반협의회(이하 협의회)에 따르면 1㎏에 180원(최고가격)하던 폐지는 70원 내외로, 500원이던 폐의류는 100원 선으로 가격이 폭락했다.

그런 만큼 협의회 측은 수거업체가 손해를 감수하면서 이들 폐자원을 수거하는 구조라고 주장한다.

이들이 제시한 폐플라스틱의 적정 가격은 ㎏당 120원이다.

이런 이유를 들어 협의회는 "폐지·고철 수입을 금지하고,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과 폐비닐을 시가 공공 수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협의회 관계자는 "다음 달 폐플라스틱 등에 대한 수거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공동주택의 쓰레기 대란이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청주시내 4개 선별장과 10개 수집·운반업체가 오늘 폐플라스틱 등에 대한 민간위탁 공공 수거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면서 "이런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9월부터는 폐플라스틱과 폐비닐을 수거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입찰가격 조정을 권고하고 있으며, 재활용품 가격이 계속 하락해 민간처리가 어려울 경우는 시가 모든 재활용품을 공공수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주 아파트에 쌓이는 폐플라스틱…재활용품 수거 대란 오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