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속하고 전면적인 도입' 입장 비슷…홍남기 부총리도 조만간 만날 예정
민주노총 위원장, 주중 박원순 시장 면담…전국민 고용보험 논의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이번 주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모든 취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 도입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24일 노동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번 주 서울시청을 방문해 박 시장과 면담한다.

민주노총 위원장과 서울시장이 공개석상에서 자리를 함께하는 경우는 종종 있지만, 별도의 면담은 이례적이다.

이 자리에서 두 사람은 정부가 추진 중인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 도입과 관련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지난 12일 토론회에서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의 '조속하고도 전면적인 도입'을 제안한 바 있다.

민주노총도 고용보험 적용 대상을 전면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를 단계적으로 시간을 두고 추진한다는 정부 방침에 대해서도 비판적이다.

김 위원장은 또 서울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책이 저임금 노동자를 포함한 취약계층의 생계를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데 쓰이도록 해달라고 박 시장에게 당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하는 등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각종 대책을 시행 중이다.

특수고용직(특고) 종사자, 프리랜서, 영세 자영업자, 무급휴직자 지원사업을 포함한 일부 정부 대책도 서울시와 같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시행되고 있다.

민주노총 위원장, 주중 박원순 시장 면담…전국민 고용보험 논의
김 위원장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조만간 만난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정부의 대규모 기업 지원이 고용 유지를 최우선 조건으로 해야 한다고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과 해운 등 피해업종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의 기간산업안정자금이 '고용 총량 90% 유지'를 기본 가이드라인으로 한 것도 사실상 노동 유연화의 여지를 남겨 고용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최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화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활동 반경을 넓히고 있다.

김 위원장이 박 시장과 홍 부총리를 잇달아 만나는 것도 같은 맥락에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원 포인트' 노사정 대화를 제안했고 김 위원장은 지난 2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 참석했다.

23일에는 노사정 대표자 회의의 실무 협의 기구가 첫 회의를 했다.

이 자리에서 노사정 실무 대표들은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내놓은 대책들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