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연대 등 5·18 명단공개 집회 예고, 법원에는 광주시 행정명령 취소 소송
코로나 틈타 5·18현장 전일빌딩 앞서 극우단체 집회 열리나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전야제 등 각종 5·18 기념행사가 취소된 광주 금남로 전일빌딩 앞에서 올해는 극우 성향 단체의 집회가 열릴 가능성이 있다.

13일 경찰에 따르면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둔 16∼17일 자유연대 등 단체가 예고한 '5·18 유공자 명단 공개 요구 집회'의 구체적인 일정이 나왔다.

자유연대 등은 여러 날에 걸쳐 24시간 내내 금남로 곳곳으로 포괄적인 내용의 집회신고를 냈다가 16일 오후 1시와 17일 오후 5시로 계획을 간추려 경찰에 전달했다.

장소는 최근 재개관한 전일빌딩 앞으로 통보했는데 광주천과 금남로4가를 거쳐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도심 행진 계획도 담았다.

자유연대 등이 집회 장소로 지목한 전일빌딩 앞은 계엄군이 집단발포를 자행한 5·18 역사 현장이다.

항쟁 기념일을 즈음해 전야제와 시민난장 등 5·18기념행사가 해마다 열렸던 공간이다.

5·18단체와 광주의 시민·노동·종교·사회 단체는 항쟁 40돌을 맞아 올해는 특별한 행사 계획을 준비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지속하면서 전면 취소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빈 곳으로 남겨둔 전일빌딩 앞을 자유연대 등이 집회 장소로 점유한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5·18단체와 시민사회단체 가운데 일부 단위는 현장에서 맞대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자유연대 등은 지난해도 광주 도심에서 집회를 열면서 5·18 왜곡과 폄훼 발언을 일삼았다.

코로나 틈타 5·18현장 전일빌딩 앞서 극우단체 집회 열리나
집회와 행진 과정에서 일부 시민이 항의하면 음향 장비를 이용해 욕설하기도 했다.

항쟁 39주기 추모 당일에는 5·18 역사 현장인 금남로에서 '부산갈매기' 등 대중가요를 불러 행인들의 눈총을 받았다.

다만, 지난해에는 여러 5·18 기념행사가 열린 전일빌딩 대신 금남로4가 네거리와 전남대 후문 등지를 집회 장소로 택했다.

광주시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달 6일부터 내달 3일까지 자유연대 등이 예고한 집회를 모두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자유연대 등은 집회 금지 처분이 부당하다며 광주지방법원에 행정소송을 제기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법원이 자유연대 측 신청을 받아들인다면 5·18 유공자 명단 공개 요구 집회는 예정대로 전일빌딩 앞에서 열리게 된다.

경찰 관계자는 "자유연대 등의 집회가 열린다면 5·18단체나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의 충돌 가능성이 있어 안전 확보를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