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이태원 일대 클럽과 주점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했다. 잠잠한 듯 했던 코로나19 집단 감염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지면서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서울시는 8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집계한 서울 발생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1명 발생해 누계 확진자 수가 648명으로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신규 확진자 11명은 모두 20∼30대 남성으로, 최근 이태원 일대 클럽과 주점 등에 다녀간 경기 용인시 66번 확진자와 안양시 23번 확진자와의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확진자 11명 중 외국인이 3명이다. 2명은 프랑스인, 1명은 미국인이다. 군인 1명도 포함돼 있다.

서울 뿐 아니라 경기도에서도 용인 66번 확진자의 직장동료 등 이들과 접촉한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로써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는 용인 66번과 안양 23번을 포함해 총 15명에 이른다.

이에 앞서 용인시 66번 환자는 1일 밤부터 2일 새벽까지 용산구 이태원 일대 클럽과 주점 5곳에 다녀간 후 2일께 발열·오한·설사 등 증상이 나타났으며 5일 검사를 받아 6일 확진됐다. 이 환자와 함께 이태원 클럽에 놀러간 경기 안양시 23번 환자는 무증상 상태로 7일에 확진됐다.

방역당국은 이들이 다녀간 클럽과 주점 등 해당 업소들에서 확보한 명단을 바탕으로 접촉자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나, 명단이 정확치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금까지 업소의 고객 명단으로 파악된 인원은 약 1500명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청소년들의 집단감염으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된 싱가포르 등 전례를 볼 때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만약 이 사태가 좀 더 악화하면 클럽과 같은 다중밀접접촉 업소에 대해 집합금지 명령과 같은 행정명령을 내리는 것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 달 8일부터 19일까지 유흥업소에 대해 사실상 폐쇄 조치인 집합 금지 명령을 내린바 있다. 룸살롱과 클럽, 콜라텍 등 2146곳의 유흥업소와 2539개 단란주점까지 총 4685개 시설이 사실상 영업금지 대상에 들어갔었다. 행정명령을 어기고 영업을 하다 적발되면 즉시 고발 조치되는 것은 물론 사업자와 손님까지 모두 최대 300만원의 벌금을 물게 된다.

당국에선 이번 클럽 집단감염으로 인해 성 소수자들에 대한 사회적 비난이 일어날 경우 방역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성 소수자들이 주로 다니는 클럽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비난이 커지면, 접촉 의심자들이 클럽에 다녀온 사실을 숨기거나 제대로 검사를 받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1500명이 적힌 명부의 연락처가 상당 수 잘못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당 업소 방문자들의 자발적인 신고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