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성실 교섭에 나서야"…민주노총 "해고자 복직·책임자 처벌"
노동계, 이재용 사과에 "실천이 중요…후속 조치 내놔야"(종합)
노동계는 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힌 데 주목하며 적절한 후속 조치를 요구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이날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 발표 직후 논평을 통해 "지금 삼성에 필요한 것은 백 마디 말보다 하나의 실천"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 부회장이 대국민 사과에서 밝힌) 무노조 경영을 하지 않겠다, 법을 준수하겠다, 노사 화합과 상생을 도모하겠다, 건전한 노사 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다 등은 대한민국의 많은 노사가 지켜가고 있는 내용"이라며 "굳이 이 부회장의 사과를 평가 절하하고 싶지는 않다.

문제는 결국 실천"이라고 강조했다.

또 "현재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를 비롯해 한국노총 산하 삼성그룹 내 노동조합들은 임·단협을 진행 중이거나 사측에 교섭을 요구하고 있지만, 삼성은 여전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삼성은 즉각 성실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울산공장, 삼성화재,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 삼성웰스토리 등 삼성그룹 내 6개 사업장에 산하 노조를 두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300일 넘게 고공 농성 중인 삼성 해고 노동자 김용희 씨 등을 무노조 경영의 피해자로 거론하고 "직접 사과와 복직, 보상이 돼야 하고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오늘 발표가 사과문으로 진정성을 갖기 위해서는 경영 승계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 탈법적인 행위에 대한 사죄와 원점으로 돌려놓겠다는 약속이 있어야 한다"며 "위법적으로 축적된 재산 전액을 사회에 환원하는 게 그 출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발표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권고로 이뤄진 것으로, 이후 재판에서 사법적으로 면죄부가 돼서는 안 된다"며 "불법행위에 대한 사법적 책임을 지는 것과 오늘 사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