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4∼6학년 10→7시간, 고등 20→15시간 단축…올해만 한시적 시행
서울 중학생 학생봉사활동 권장시간 15시간→10시간 축소
서울시교육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상황을 고려해 학생봉사활동 시간을 축소한다고 6일 밝혔다.

고등학교는 연간 20시간 이상에서 15시간 이상으로, 중학교는 연간 15시간 이상에서 10시간 이상으로 각 5시간 줄였다.

또 초등학교 4∼6학년은 10시간 이상에서 7시간 이상으로, 초등학교 1∼3학년은 5시간 이상에서 3시간 이상으로 단축했다.

교육청은 코로나19로 올해만 한시적으로 연간 봉사활동 권장 시간을 축소한다고 설명했다.

봉사활동 시간은 중학생이 특성화고와 일반고에 들어갈 때 고입전형을 위한 고입석차백분율에 반영된다.

교육청은 또 교육부가 유치원 개학을 무기한 연기함에 따라 유아 수업 결손을 막고자 집에서 유치원 교육 내용을 배우는 '집콕유치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한다.

유치원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학습도구 '클래스123', 블로그 등 유치원 여건에 맞게 다양한 온라인과 모바일 연결 채널을 확보해 유치원과 가정 간 서로 교류하게 하고, 휴업 기간 중 주 1회 이상 교사가 유선으로 유아 생활 지도를 한다.

예를 들면 유치원에서는 신학기 적응을 돕는 교육 자료를 파워포인트(PPT)와 음원 파일 등으로 제작해 유아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 가정에서 유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도서와 놀이 및 요리활동, 전통놀이 자료 등 '집콕유치원 놀이 꾸러미'도 택배 등으로 유치원 상황에 맞게 제공한다.

서울시교육청은 3일 오후 2시 기준 서울 관내 학원 및 교습소 2만5천231곳 가운데 18.7%(4천705곳)가 휴원했다고 밝혔다.

[표] 연간 봉사활동 권장 시간 축소(2020학년도 한시적 적용)

┌───────┬───────────────┬─────────────┐
│ 학교급 │ 2020학년도 학생 봉사활동 │ 변경(안) │
│   │ 연간 권장 시수 │ │
├──┬────┼───────────────┼─────────────┤
│ 초 │1∼3학년│ 5시간 이상 │ 3시간 이상 │
│ ├────┼───────────────┼─────────────┤
│ │4∼6학년│ 10시간 이상 │ 7시간 이상 │
├──┴────┼───────────────┼─────────────┤
│ 중 │ 15시간 이상 │ 10시간 이상 │
├───────┼───────────────┼─────────────┤
│ 고 │ 20시간 이상 │ 15시간 이상 │
└───────┴───────────────┴─────────────┘
※ 자료 : 서울시교육청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