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보당국이 중국 정부가 발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치는 가짜라고 결론을 내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3명의 당국자를 인용해 미 정보당국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기밀 보고서를 작성해 백악관에 지난주 전달했다고 했다.

보고서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중국 내 코로나19 발병 건수와 사망자 수가 축소된 이유는 고의적이라는 게 주요 내용이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의 집계에 따르면 중국의 이날 오후 기준 확진자와 사망자는 각각 8만2000여명, 3300명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국 안팎에서는 해당 수치의 정확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블룸버그는 중국이 무증상자를 환자 수에서 제외하는 등 감염 건수 산정 방식을 수시로 변경했다고 지적했다.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은 전날 브리핑에서 "의료계는 중국의 자료를 실제 예상보다 더 작은 것으로서 해석한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역시 "중국이 문제의 정도를 숨기고 정보공유를 늦추고 있다"고 말해 중국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중국 외에도 이란, 러시아, 인도네시아, 북한 등 코로나19 발병 건수가 한 건도 없다는 나라들에 대한 주장도 의심을 받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