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0만원 합치면 1인당 15만원씩 수령

경기 군포시는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 5만원씩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군포시도 시민 27만명 모두에 재난기본소득 5만원씩 지급
이에 따라 군포시민(27만5천857명)은 1인당 경기도가 지급하는 10만원을 합쳐 총 15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이날 온라인브리핑을 통해 "요양원 집단감염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군포시민의 실질적인 생활지원과 침체한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해 군포형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 시장은 "모든 시민에게 균등하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소득과 재산, 나이에 상관없이 시민 1인당 5만원씩 지급해 대상자 선별에 드는 불필요한 시간과 행정 낭비를 방지하겠다"고 덧붙였다.

군포시는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필요한 추가 소요 예산을 138억원으로 추산했다.

재원은 재난관리기금과 예비비, 취소한 군포철쭉축제 예산 등을 모아 마련키로 했다.

군포시는 단기간에 소비될 수 있도록 3개월간 한시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지역화폐(군포愛머니)로 지급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지급 시기는 경기도 일정에 맞춰 추가 공지하기로 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24일 도민 1천326만명에게 지역화폐로 재난기본소득 10만원씩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지급 시기는 준비기간 등을 고려하면 내달 20일 전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동조해 여주시가 10만원, 광명시가 5만원, 이천시가 15만원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