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 긴급생활지원금 40억원 편성…지역화폐로 1인당 5만원
부산 동구와 동구의회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주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부산 동구는 25일 동구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이런 내용을 합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편성할 긴급생활지원금은 모두 40억원이다.

동구는 동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인 'e바구페이'로 주민 1인당 5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동구 인구는 모두 8만9천명으로 소상공인을 제외한 긴급생활지원금 지급 대상자는 8만여명이다.

긴급생활지원금은 지급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소멸하는 지역화폐라서 지역 내 소비 효과와 재정투입 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원금 전액이 동구 내 소비로 이어지게 돼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형욱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로 지역경제가 극심한 침체에 빠져 있어 긴급 대책이 필요했다"며 "불요불급한 행사성 경비와 업무추진비 등을 절감해 필요한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인한 구의회 의장은 "구민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해당 조치를 환영한다"며 "지원금 지급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구의회는 4월 임시회에서 긴급생활지원금 지급 근거가 되는 '부산광역시 동구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조례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