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다는 이유로 사실상 의회를 중지시킨 조처에 반발해 야당이 소송을 냈다.

이스라엘 야권은 22일(현지시간), 정부가 코로나19에 따른 집회 금지 등 조처를 시행하더라도 의회는 정상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소송을 대법원에 제기했다고 AP 통신이 보도했다.

"코로나19 구실로 의회중단 반대"…이스라엘 야당 소송제기
청백당 아비 니센콘 의원은 대법원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크네세트(이스라엘 의회)는 정부 정책 결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정부를 감시하기 위해 전면적으로 활동을 재개해야 한다"며 "선출된 의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민의 어려움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집권 리쿠드당의 율리 에델스타인 의회 의장은 지난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의회를 중지시켰고, 이에 따라 신임 의장이나 위원회 구성과 같은 의회 활동이 중단됐다.

이달 2일 치러진 총선에 따라 제23대 의회의 개원식이 16일 열렸지만, 정부의 10명 이상 집회 금지령 등을 이유로 의회 소집이 지연되고 있다.

야권의 항의에 에델스타인 의장은 정부의 국가비상사태 선포와 집회 금지 지침을 따랐을 뿐이라고 항변했다.

그러나 야당은 에델스타인 의장 교체와 반(反)네타냐후 세력의 입법을 저지하려는 집권 여당의 정략적 결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이달 초 총선을 포함해 1년 사이 세 번째 총선이 열리는 혼란스러운 정국에서 코로나19 사태를 맞았다.

지난주까지 1천71명이 감염됐으며, 최근에 첫 사망자가 나오고 18명이 중태에 빠지는 등 코로나19 위기가 고조하고 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야당이 참여하는 비상 거국내각 구성을 제안하고 18개월 이내 총리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제안도 내놨다.

베니 간츠 청백당 대표는 그러나 네타냐후 총리가 코로나19 사태를 이용해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권력 이양 약속 이행에도 의구심을 나타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