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청정지역'이라고 스스로 홍보하는 데 대해 "매우 성급하고 적절치 못하다"고 지적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일부 지역이 자체적으로 코로나19 청정지역이라고 명명하고 있는데 정부 차원에서 청정지역을 선포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청정지역이라는 개념은 현재 국내에서 적합하지 않은 개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매일 확진환자가 나오고 있고, 소규모이기는 하나 집단감염도 지속해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지역에 따라서는 철저한 방역의 조치나 의료계와 시민사회단체의 협조를 통해 확진자가 상당 기간 발생하지 않기도 하지만 코로나19는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지역사회에서 산발적인 전파가 있다고 인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역을 경계로 해서 '우리는 청정지역이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매우 성급하고 적절치 못하다고 저희는 평가한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크게 줄어들고 신규 확진자도 대구·경북과 수도권 일대에서 집중적으로 나오자, 확진자가 한명도 나오지 않았거나 몇 주간 나오지 않은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자체적으로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언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