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관련 이미지. 사진=연합뉴스
택배 관련 이미지.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산으로 택배 물량이 급증한 가운데 국내 최대 소셜커머스업체 쿠팡 소속 40대 배송직원(쿠팡맨)이 근무 중 사망했다.

15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에 따르면 쿠팡 비정규직 배송노동자 김 모 씨가 지난 12일 새벽 경기 안산의 한 빌라 건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김 씨는 지난달 쿠팡에 입사했다.

김 씨는 해당 빌라 4층과 5층 사이에서 심정지 상태로 쓰러진 채 발견됐다. 이 빌라에는 엘리베이터가 없었다.

김 씨의 죽음은 김 씨가 맡은 배송이 장시간 멈춘 상태로 있자 회사의 지시에 따라 근처에 있던 동료가 김 씨의 마지막 배송지로 찾아가면서 알려졌다.

김 씨는 생전 가족들에게 '밥도 못 먹고 화장실도 가기 어렵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한별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조직국장은 "다른 쿠팡맨들도 지금 코로나19때문에 물량이 늘어나 과로하고 있는 상태"라며 "아마 쿠팡맨들은 적정물량만 하고 싶은데 처음부터 사측에서 많은 양을 주면 신입 입장에서는 거부하기도 어려웠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쿠팡 측은 "해당 쿠팡맨은 입사 이후 트레이닝을 받는 중이어서 일반 쿠팡맨의 50% 정도 물량만 소화했다"고 설명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