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확진자 한자릿수 목표…외출·이동 최소화, "대구밖 이동 자제"
예산·성금 아껴 2천억원 규모 긴급생계자금·생존자금 지원
대구시장 "고통 2주만 더 감내…시민운동 제안"
대구시가 오는 28일까지 2주간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한 시민운동 기간으로 설정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5일 정례 브리핑에 앞서 '코로나19 종식과 긴급 경제지원을 위한 대시민 담화문'에서 "한 달 가까이 겪어온 고통을 2주 더 감내해 줄 것을 시민에게 부탁드린다"며 이 같은 제안을 내놨다.

2주간 방역역량을 집중하고 시민 이동을 최소화해 지역 추가 확진자 수를 한 자릿수로 만들자는 내용이다.

먼저 외출과 이동을 최소화하고 모임과 집회를 중단하는 자율통제를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종교 행사 외에도 노래방, PC방 등 다중이 밀집하는 실내 영업장 운영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대구시장 "고통 2주만 더 감내…시민운동 제안"
아울러 사회적 거리두기, 개인위생수칙 준수, 증상 있을 때 질병관리본부(☎1339)나 보건소 문의 우선, 완치 및 격리해제 뒤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 등도 요청했다.

권 시장은 "코로나19가 대한민국 전역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시민 스스로 솔선수범해 대구 밖으로 이동을 자제해 달라"고 밝혔다.

대구시는 2천여억원 규모의 긴급생계자금과 자영업자, 중소상공인을 위한 생존자금 지원 계획도 마련했다.

시는 주민세, 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을 전면 실시하고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하는 임대 사업자에게 세제 혜택도 추진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