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현 상황서 코로나19로 금지해야 할 과학적 근거 없어"
보수당 내부서조차 "다른 나라처럼 학교 문 닫아야" 주장 나와
영국 정부 '휴교 및 대규모 모임 금지 배제'에 적정성 논란
영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일단은 학교 문을 닫거나 대규모 모임 금지 등의 조처를 하지 않기로 하면서 대응 적정성에 대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앞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지난 12일 긴급안보회의인 코브라 회의를 주재한 뒤 영국의 코로나19 공식 대응 단계를 '억제'에서 '지연'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계속되는 기침이나 고열 등의 증상을 보이는 이는 누구나 최소 7일간 자가 격리에 들어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존슨 총리는 그러나 과학적 조언에 따라 아직은 학교 휴업이나 스포츠 경기 등 대형 이벤트 금지를 결정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과학적 조언에 따르면 지금 이 시기에 학교 문을 닫으면 득보다 실이 많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존슨 총리는 이를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정부 내 의료 전문가들은 영국이 향후 3개월 이내에는 코로나19 정점 시기를 맞지 않을 것이라는 전제를 갖고 있다고 BBC 방송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너무 성급하게 보다 엄격한 조처를 할 경우 국민들이 수주 이내에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팅엄 대학의 키스 닐 전염성 질환 전문 교수는 정부 조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정부 계획은 합리적이다.

말은 쉽지만 이같은 결정(학교 휴업, 대규모 행사 금지)을 내려야 할 근거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수전 미키 교수는 "누구도 정답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미키 교수는 축구 등 스포츠 경기를 무관중으로 진행하는 것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스포츠팬들이 경기장 대신 펍 등 실내에 모여 경기를 관람할 경우 오히려 바이러스 확산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학교를 휴업할 경우 직장에 가야 하는 부모보다는 은퇴한 조부모가 어린이들을 돌봐야 하는 경우가 많아질 수 있는데, 이 경우 코로나19에 취약한 고령층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영국 정부 '휴교 및 대규모 모임 금지 배제'에 적정성 논란
그러나 보수당 내부에서조차 정부가 안이한 대응을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직전 외무장관이자 현재 하원 보건·사회복지위원회 위원장인 제러미 헌트 의원은 BBC 방송에 출연해 정부 조치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국가 비상사태"라며 "우리가 이탈리아의 상황에 도달하기까지 4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아무런 조처를 하지 않는 것은 매우 놀랍고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 대응에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국가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매우 신속하게 도입했다고 강조했다.

런던 위생·열대의학 학교의 마킨 히버드 교수는 일간 텔레그래프에 "영국의 대응은 다른 유럽국가를 따라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분명히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 대응이 단순히 정점 시기를 여름으로 늦추는 것뿐이라면 충분할 수도 있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더 큰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의 사례를 봐도 적극적인 조치가 환자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