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 콜센터, 대구 신천지 사태처럼 되지 않을 것"
박원순 "법인취소 청문절차에 신천지 측 불참…청문 종결"
서울시에 있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법인의 설립허가를 취소할지를 놓고 열린 청문 절차에 신천지 측은 불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3일 MBN '프레스룸'과 한 전화 인터뷰에서 "신천지가 불참하면서 청문 절차는 종결됐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책임 등을 물어 신천지 법인 허가를 취소하겠다며 법인 대표로 등재된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 앞으로 청문에 참석하라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박 시장은 "혹시 신천지가 추가로 제출할 서류나 할 변명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취소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천지가 코로나19 사태 확산의 주범이라는 생각을 수차례 밝혀온 박 시장은 "처음에야 누가 고의로 그랬겠나"라면서도 "감염이 알려진 상태에서 신도 명단이나 공간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서 전국적 방역망이 뚫렸다"고 비판했다.

수도권 최대 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한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콜센터는 '수습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봤다.

박 시장은 "서울 거주 콜센터 확진자는 지난 8일 처음 나왔고 9일 21명, 10일 40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어제 4명으로 줄었고 오늘은 한 명도 안 나왔다"며 "대구 신천지 사태처럼 그렇게 크게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콜센터 직원들은 점심을 먹으면서도 전화를 받는 등 굉장히 열악한 환경에 있었다.

이 때문에 집중적으로 감염된 것 같다"며 "콜센터와 노래방 6천245곳, PC방 4천271곳을 전수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국 약 800만 가구에 60만원권 상품권을 지급하자고 했던 자신의 제안에 정부가 난색을 보인 데 대해서는 "지방정부 차원에서 하고 싶지만, 예산의 어려움이 있다"며 "중앙정부와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슷한 제안을 먼저 내놓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다른 광역지방자치단체장들에 경쟁의식을 느끼지는 않는다는 말도 했다.

박 시장은 "지금은 좋은 일을 서로 계속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위기를 헤쳐나가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