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사업지 원주민이나 세입자에게 재정착할 수 있는 집과 일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도시재생공간지원리츠' 1호가 13일 출범한다.

국토교통부는 서울투자운용이 작년 11월 설립한 '서울도시재생공간지원리츠'에 대한 영업등록을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이 리츠는 서울 구도심 내 저층 주거지나 쇠퇴 상권의 개량 등을 위한 자산매입을 본격 추진한다.

'도시재생 원주민에 집과 일터를' 공간지원리츠 출범
기존의 도시재생 개발리츠와 달리 제1호 공간지원리츠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주택과 상가 등을 매입해 주변보다 저렴하게 약 10년간 공적임대주택이나 공공임대상가 등으로 공급한다.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80~90% 수준이며 임대료 인상률은 연 2.5% 이내로 제한된다.

이 리츠는 사업성이 낮거나 미분양 위험으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도시재생사업의 안정성을 높일 뿐 아니라 주민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세입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통해 둥지 내몰림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리츠 규모는 총 1천800억원으로, 주택도시기금이 출자와 융자를 통해 총사업비의 64%(1천152억)를 조달하고 나머지는 공공기관과 민간 자본을 활용해 충당할 예정이다.

리츠 자산을 운용할 자산관리회사(AMC)는 서울투자운용이 맡는다.

이 리츠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최대주주로 있으며 현재 도시재생 분야의 창동재생리츠 등 총 8개 리츠의 자산을 관리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