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확진자 지난달 26일 무학시장 들러"…충주시 "방문 사실 확인 안 돼"
군 "자유시장인 것 같다" 정정했다 "아직 몰라" 번복…상인들 "죽을 맛"

충북 괴산군이 지난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김모(83) 씨의 확인되지 않은 동선을 섣불리 공개했다가 번복, 불필요한 혼란과 불안감을 키웠다는 비판을 자초했다.
괴산군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발표 '오락가락'…혼란 부채질
괴산군보건소는 지난 5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김 씨가 지난달 26일 마을 주민 3명과 충주 이성주내과에서 진료를 받아 새빛약국에서 처방받은 뒤 인근 충주 무학시장을 방문, 조청을 샀다고 밝혔다.

지난 4일 김 씨가 확진 판정을 받은 직후 공개했던 지난달 26일 동선에서 이성주 내과와 새빛약국 방문 이후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 비어 있던 1시간의 행적을 추가 확인했다고 설명하면서다.

김 소장은 "새빛약국에서 나온 뒤 김 씨 일행 4명이 무학시장을 방문했다고 한다"며 "4명이 흩어져서 장을 봤기 때문에 확진자가 어느 점포를 이용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괴산군은 김 씨의 무학시장을 방문한 동선을 충주시에도 통보했다.

충주시보건소는 그러나 "김 씨가 방문했다는 지난달 26일 무학시장 내 CCTV들을 돌려봤는데 김 씨의 모습은 포착되지 않았다"며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괴산군보건소에 전달했다.
괴산군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발표 '오락가락'…혼란 부채질
괴산군보건소는 6일 "무학시장에 간 것인지, 병원 근처 상점에 들른 것인지는 더 알아봐야 한다"고 발을 뺐다.

이어 3시간여 뒤 "동행한 주민들에게 확인한 결과 무학시장과 인접한 자유시장에 간 것"이라며 "자유시장 내에 확진자 김 씨의 단골 가게가 있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괴산군보건소의 이런 발표는 충주시보건소에 의해 또다시 뒤집혔다.

충주소보건소가 이 가게와 주변 CCTV를 조사했으나 김 씨가 다녀간 사실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통보한 것이다.

괴산군보건소는 "무학시장이나 자유시장은 김 씨의 방문지에서 제외한 뒤 추가 조사해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괴산군보건소가 김 씨의 동선을 번복하면서 무학시장과 자유시장 상인들은 거세게 항의했다.

상인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데 김 씨가 다녀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타격을 받게 됐다"며 "정확하지 않은 동선을 공개, 불안감만 키웠다"고 비판했다.

김 씨의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감염 원인 규명은 물론 밀접 접촉자들을 찾아내 자가 격리와 검체 검사를 해야 하고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김 씨의 동선을 서둘러 확인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괴산군보건소가 김 씨의 부정확한 동선을 섣부르게 공개했다가 번복하는 바람에 혼란을 키우고 침체한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상처를 줬다는 비판은 면하기 어렵게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