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학자, 네이처 통해 '경고'…"시간의 창도 3분의1로 줄어"
"기후변화 대처 10년 허비 앞으로 네 배 노력 필요"
지난 10년간 각국이 기후변화 대처 노력을 게을리하는 바람에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서 합의된 목표를 충족하려면 앞으로 네 배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독일 기후학자 니클라스 회네 박사와 동료들은 5일 발간된 과학 저널 '네이처'(Nature) 코멘트를 통해 유엔환경계획(UNEP)이 매년 발간하는 '(온실가스) 배출 갭 보고서'(Emission Gap Report) 10년 치를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이런 경고를 했다.

네이처 코멘트는 과학자들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권위 있는 주장을 펴는 기고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배출 갭 보고서는 각국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겠다고 약속한 것과 파리협정에서 제시된 기온상승 억제 목표를 맞추기 위해 전체적으로 감축해야 할 배출량 사이의 차이(갭)를 담고 있다.

연구팀은 이 보고서를 통해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2100년까지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로 맞추려면 2020~2030년에 매년 7% 이상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야 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평균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2도로 억제하려면 매년 3%씩 감축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난 2010년부터라도 각국이 기후변화에 진지하게 대처했더라면 매년 2%만 줄여도 되는 것으로 계산됐다.

온실가스 배출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 시간의 창도 점점 좁아지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현재는 목표가 1.5도일 때는 10년, 2도일 때는 25년으로 줄어들었지만 2010년만 해도 시간의 창이 30년에 달했다.

시간이 3분의 1로 줄어든 셈이다.

"기후변화 대처 10년 허비 앞으로 네 배 노력 필요"
연구팀은 "갭이 너무 커 각국 정부와 민간부문, 지역사회가 위기 모드로 전환해 배출량 감소 계획을 확대하고 조기에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데 초점을 맞춰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일부 국가와 지역, 기업이 시급히 필요한 기후변화 행동을 약속하거나 이행하고 있다면서 온실가스 배출 '갭'을 줄이는 것은 이런 몇 안되는 성공사례를 확대하고 모든 분야에서 이를 본받아 진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