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노동장관, 중기 의견수렴…특별고용위기 업종 확대도 건의
코로나19 타격 중소기업계 "고용유지지원금 한도 높여달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계가 5일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을 강화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를 방문해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만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소기업계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코로나19로 경제활동 자체가 위축돼 업종을 불문하고 중소기업의 피해가 매우 크고 이로 인한 피해가 고스란히 근로자에게 갈 수 있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고용유지지원금 한도를 높여달라고 촉구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고용 악화 등으로 유급휴업·휴직 조치를 한 사업주에게 정부가 휴업·휴직수당의 일부를 지급하는 제도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신청이 급증하고 있다.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 노동부에 휴업·휴직 조치 계획을 신고한 사업장은 지난 1월 29일부터 이달 4일까지 5천509곳에 달한다.

4일 하루에만 1천101곳의 신고가 접수됐다.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에서는 1천346곳이 신고했다.

노동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대응으로 7월까지 6개월 동안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비율을 휴업·휴직수당의 3분의 2에서 4분의 3으로 높였지만, 지원 한도는 노동자 1인당 하루 6만6천원으로 유지하고 있다.

김 회장은 이 밖에도 주 52시간제의 예외를 허용하는 특별연장근로를 보다 적극적으로 인가하고 특별고용위기 업종 지정도 확대해달라고 이 장관에게 요청했다.

특별고용위기 업종으로 지정되면 고용유지지원금뿐 아니라 전직·재취업·창업을 포함한 다양한 고용 안정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노동부는 곧 고용정책심의회를 열어 여행업과 관광숙박업 등의 특별고용위기 업종 지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타격 중소기업계 "고용유지지원금 한도 높여달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