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진단할 수 있는 민간 검사기관이 한 달여 만에 전국 에서 2배 넘게 늘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쏠린 경북 지역에선 단 한 곳도 생기지 않았다.

5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코로나19 진단검사가 가능한 민간 기관은 지난달 7일 46곳에서 이달 3일까지 92곳으로 늘어났다. 정부는 코로나19 진단검사 역량을 지속해서 확대하는 중이다.

단 진단검사 기관은 대부분 서울과 경기에 집중돼있다. 서울에는 수탁검사기관 5곳과 의료기관 28곳 등 33곳, 경기에는 수탁검사기관 5곳과 의료기관 17곳 등 22곳이 있다.

반면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의 절반 이상이 발생하고 있는 대구의 민간 검사기관은 6곳에 불과하다. 경북에는 민간검사기관이 한 곳도 없다.

현재 국내에서는 민간 검사기관 92곳 외에도 질병관리본부 1곳과 전국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18곳, 검역소 4곳에서 검사가 가능하다. 총 115곳이다.

한편 방대본은 검사 역량과 기관을 마냥 늘리기보다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앞으로는 유증상자와 고위험군 위주로 진단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현재 하루에 1만5000건까지 검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으나 그마저도 굉장히 한정된 자원이므로 검사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라며 "감염 위험이 높은 분들이 먼저 검사를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