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단체대화방으로 교사와 소통…학사 일정 차질 불가피
"개학 연기 시간 허비하면 큰 손실…주도적 학습·교사 소통해야"
2002년생·코로나19…불안에 휩싸인 고3 학생·학부모(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각급 학교 개학이 연기되면서 고3 학생들의 입시 준비에도 큰 차질이 빚어졌다.

학교에 가지 않는 동안 독서실에서, 학원에서, 때로는 PC방에서 각자 시간을 보내기도 하지만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은 한결같다.

4일 광주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일선 학교들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일제히 개학을 연기했으나 학생들의 진급 처리, 반·담임 배정 등 절차를 대부분 마무리했다.

새로 만난 담임 교사와 학생들은 대면 접촉이 아닌 모바일 단체 대화방에서 첫인사를 나눴다.

학급마다 개설한 대화방에서 교사들은 과제를 제시하고 이행 상황을 점검한다.

2시간 단위로 국어, 수학, 영어, 탐구 등 과목별 시간표를 설정하는 경우도 있다.

학생들은 학습한 내용이나 '인증샷'을 대화방에 올린다.

집에서 공부하는 게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학원, 독서실로 향한다.

온라인 학습을 핑계로 PC방에서 몇 시간을 게임에만 열중하지는 않을지 학부모들은 노심초사하기도 한다.

한 학부모는 "아침에 공부하러 간다면서 나가는데 솔직히 뭘 하는지 알 길이 없다"며 "코로나19 확산에 학원 보내는 것도 불안하고 그렇다고 집에만 있도록 할 수도 없으니 너무 답답하다"고 말했다.

고3이 되는 2002년생들은 특히 중학생 시절 도입된 자유학기제를 경험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으면서도 수능은 현행 체제로 치르는 '혼란의 세대'이다.

2002년생·코로나19…불안에 휩싸인 고3 학생·학부모(종합)
문·이과 구분 없이 치르는 대입 개편을 1년 유예해 2022학년도 수능에서 시행하기로 한 만큼 고3 학생들은 올해 입시에서 합격하지 못하면 재수 때부터는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첫 수능 모의평가인 전국 연합 학력평가도 9일로 한차례 연기됐지만, 개학이 2주 더 미뤄지면서 추가 연기가 불가피해졌다.

기존 3월, 4월 한 차례씩 있었던 모의고사 일정은 물론 개학 후 얼마 되지 않아 중간고사를 봐야 하는 등 학사 일정 전체가 차질을 빚게 됐다.

그나마 일부 열성적인 교사들은 학생을 찾아가 개학 전 진로·진학·학습 상담을 하기도 하지만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방치해 학부모의 원성이 나온다.

학교나 학교장, 교사, 학생 본인의 의지에 따라 개학 연기 기간은 남은 학교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교육계는 내다봤다.

신희돈 광주 광덕고 진학 부장은 "일부 상위권 학생에게는 수업 대신 수능에 전념할 수 있는 기간이 될 수도 있지만, 시간을 허비한 학생은 회복하기 어려운 격차를 느끼게 될 것"이라며 "교사들도 해결 방안에 고심하지만 특별한 수는 없다고 본다.

전국적인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는 학생 스스로 학습 계획을 구상하고 비대면이나마 교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광주시교육청은 이날 광주교육연수원에서 고등학교장 협의회를 열고 개학 연기 대책을 논의했다.

시교육청은 학습지원, 생활지도에 소홀함이 없도록 주문하고 교원들에게 개학 연기 기간에도 출근하도록 했다.

다만 일부 재택근무도 허용한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긴급한 상황에 교직원들이 앞장서서 봉사하는 근무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학습공백을 최소화하고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