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의식 설문조사…민주노총당 창당 찬성 13.6%
민주노총 조합원 절반 "개혁 부진…문 정부 지지 철회·비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의 절반 이상이 적폐 청산과 사회개혁이 부진하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해 지지를 철회하거나 강력하게 비판해야 한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이 4일 공개한 조합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적폐 청산, 사회 개혁, 민생 경제 등 되는 게 없으니 지지를 철회해야 한다'는 응답을 선택한 조합원이 30.3%로 가장 많았다.

'무너지지 않을 정도로 강력하게 비판해야 한다'는 응답이 25.9%로 뒤를 이었고 '촛불로 탄생한 정권이니 지켜야 한다'는 응답은 28.0%에 그쳤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5.9%였다.

'촛불 혁명'을 주도한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 출범에 기여했지만,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을 포함한 노동존중사회 정책에서 후퇴하는 양상을 보이자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잘 모르겠다'는 응답(30.2%)이 가장 많았다.

이어 '보수 정당'(26.9%), '개혁적 보수 정당'(25.4%), '진보 정당'(17.5%) 순이었다.

민주노총이 정의당을 포함한 진보 정당들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노동자 계급의 단결을 위해 지지 정당을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는 응답(23.0%)과 '진보 정당들의 연대와 연합에 노력해야 한다'는 응답(22.9%)이 많았다.

'이른 시일 내에 민주노총당을 창당해야 한다'는 응답은 13.6%에 불과했다.

이번 4·15 총선에서 지지 정당을 어떻게 도울 것이냐는 질문에는 '지지하는 정당에 투표하는 것으로 만족하겠다'는 응답(43.5%)이 가장 많았다.

'지지 정당이 없다'는 응답도 17.2%나 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민주노총 정치위원회가 총선을 앞두고 조합원의 정치의식을 파악하기 위해 작년 12월 24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조합원은 4천314명이었고 이 중 간부나 대의원을 맡은 경험이 없다고 밝힌 사람은 1천930명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