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현 중앙의료원장 "경증 환자 격리 치료시설 필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를 중증도별로 분류해 치료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1일 의료원에서 열린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증상에 따라 일정 기준으로 분류한 뒤 경증환자는 중증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중증환자는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환자 중 80% 정도가 경증으로 추정되는 만큼, 경증 환자 대상의 격리 치료시설을 마련해 중증 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을 확보해야 한다는 게 정 원장의 설명이다.

그는 고령이고 기저질환(지병)이 있는 13·14번째 사망자가 병상 부족으로 입원 치료를 받지 못한 것을 사례로 들었다.

정 원장은 "병상 배정은 현재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운영원칙을 따르도록 하고 있지만 이는 경증환자 재택·시설 치료의 기준 등을 포함하지 않고 있다"면서 "환자 수에 비해 병상 수가 턱없이 부족한 현 상황에 맞는 치료중심의 환자 관리 지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중증환자 입원 치료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간 병상 배정의 협조가 시급하고, 집에 있는 환자의 경우 증상이 위중해지면 즉시 입원 치료를 받을 수 있게 연락체계와 예비병상계획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26일 중앙임상위는 코로나19 환자 중 증상이 미미한 경우는 집에서 경과를 지켜보는 '자가격리 치료'(재택 치료)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코로나19 중증도별 환자 분류·치료…시스템 손질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