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나왔다는 데 동선공개 20시간 후…불안감 키워"
편의점·통닭집 방문했는데 "자택서 해결"…문제되자 "마스크끼고 잠시 방문"
"너무 세세히 공개하는 건 인권침해 아닌가" 확진자 반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정보 공개가 경기도 지자체마다 제각각이어서 도대체 공개 기준이 뭐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지자체 확진자 정보 공개 제각각…상세·지각·허술
어느 지자체는 하루에도 몇차례씩 확진자와 관련한 상세한 정보를 올리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지자체는 정보 내용이 부족하거나 뒤늦게 알리는 등 시군마다 코로나19 대응에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수원시는 지난 27일 코로나확진자가 한꺼번에 3명이 발생하자 시장 페이스북을 통해 오전 7시 40분부터 오후 8시까지 발생현황과 이동동선을 총 7차례에 걸쳐 상세히 공개했다.

수원시의 코로나 정보공개 건수는 지난달 22일 코로나태스크포스(TF) 구성 소식을 알린 것을 시작으로 28일까지 총 127건에 달한다.

확진자가 발생한 수원시 광교2동에 사는 시민 박모(43)씨는 "수원시는 코로나19 정보를 시장 페이스북으로 알려주고 있어 자주 페이스북을 찾아보고 있다"면서 "정확한 정보와 자세한 동선이 나와서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화성시는 26일 오후 10시께 31세 반정동에 거주하는 직장인 A씨가 코로나19 첫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동선을 공개하는 데까지 20시간가량 걸렸다.

시는 질본관리본부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일반에 공개하는 것을 미루다 보니 시간이 다소 지연됐다고 설명했지만, 이로 인해 SNS나 인터넷 지역 맘카페 등에선 확진자는 나왔는데 동선을 몰라 오히려 불안감을 키운다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평택시에서는 시가 발표한 4번째 확진자인 20대 여성 B씨의 이동 경로가 터무니없이 간략해 포승지역 주민들로부터 반발을 사기도 했다.

시가 발표한 B씨의 이동 경로를 보면, 이 여성은 취업차 대구에서 올라와 포승에 자취방을 얻고 24일 오후 4시부터 26일 정오께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으로 이송될 때까지 2박 3일간 아무 곳도 나가지 않은 채 집 안에만 머물렀던 것으로 돼 있다.

지자체 확진자 정보 공개 제각각…상세·지각·허술
이에 SNS나 인터넷 맘 카페 등에선 "2박 3일간 물도 안 사 먹었나"라거나 "식당이나 편의점은 방문하지 않았겠느냐"는 등의 댓글이 달리면서 시의 발표 내용을 불신하는 분위기가 커졌다.

포승의 한 식당은 업주의 사정으로 26∼27일 이틀간 문을 닫았는데 이 확진자가 다녀간 것으로 소문이 나 오히려 피해를 보기도 했다.

이 식당 업주는 "확진자가 다녀갔다는 소문 때문에 영업에 지장이 많다"며 "평택시는 왜 다른 지자체처럼 동선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전했다.

포승지역 한 주민은 "확진자의 동선을 공개하는 것은 시민 중 혹시 겹치는 곳이 있었다면 더 조심하란 뜻 아니냐"며 "새로 얻은 자취방에서 2박 3일간 움직이지도 않고 숙식을 해결했다는 걸 어느 누가 믿겠느냐"고 말했다.

4번 확진자 동선에 대한 불신이 이어지자 평택시는 28일 오후 '알림'을 통해 "4번째 확진자는 25일, 26일 외출 없이 이사 올 때 싸서 온 음식들로 식사를 자택 내에서만 해결했습니다.

마트 및 편의점을 방문하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알림은 잘못된 것으로 확인됐다.

포승에서 B씨는 편의점과 통닭집을 방문했고, 해당 가게는 모두 26일 소독을 완료한 바 있다.

잘못된 알림을 보낸 것에 대해 평택시 측은 "지역에서 동선 발표에 대한 불신과 불안이 있어 알림을 내보냈다"며 "알림에서 아예 방문하지 않았다고 한 것은 역학 조사관이 판단했을 때 확진자가 마스크를 끼고 잠시 방문한 곳은 상대방에게 감염될 우려가 전혀 없어 '방문하지 않았다'고 표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용인시는 확진자 정보를 휴대폰 문자메시지 안전안내 문자로 보내 시민들의 엇갈린 평가를 받고 있다.

확진자의 이동 동선을 시간대별로 자세히 보내는 것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한꺼번에 2세 건씩 연속으로 보내는 바람에 문자메시지 알림 소리에 놀라면서 오히려 불안감을 키운다는 것이다.

확진자 정보를 지나치게 자세히 공개해 인권침해라는 지적도 경기 남부의 한 자자체에서 나왔다.

한 확진자가 지자체에 전화를 걸어 "나이, 주거지와 직장명을 너무 자세히 공개하면 어떻게 하느냐?"며 항의하기도 했다.

이 지자체 관계자는 "감염병 환자의 정보공개 범위를 두고 인권이 침해된다는 지적도 있기는 하지만, 많은 시민이 불안과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세하고 빠른 정보공개를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