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갑까지 끼고 감염 예방…의료기관, 문진표 작성·체온측정 등 확산 방지 총력
코로나19 확진자 처음 발생한 경남 지역사회 불안감 고조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청정지역으로 분류되던 경남에서도 잇따라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지역 사회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1일 오후 경남지역 코로나 19 확진자 2명(경남 1∼2번)이 입원 치료 중인 국가지정 입원 치료 병상 기관 경상대학교 병원은 만약에 사태에 대비해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였다.

병원 방문자들은 입구에서 호흡기 증상, 해외 여행력 등을 묻는 '코로나 19(COVID-19) 문진표' 작성 후 체온 측정, 손 소득 절차를 마쳐야 병원에 들어갈 수 있다.

병원에 들어서자 열화상 감시시스템 카메라로 체온 측정을 한 차례 더 거쳤다.

한 내원자가 마스크로 입만 가리고 들어서자 병원 관계자는 "코까지 다 가려 달라"고 요청했다.

확진자가 치료받는 음압 병동이 있는 본관을 비롯해 장례식장, 병원 내외부를 지나는 의료진과 시민은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했다.

일부 시민은 장갑까지 착용하며 코로나19 예방에 나섰다.

병원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만난 김 모(45) 씨는 "중국 상하이에 거주하는데 심장 시키기 때문에 작년부터 여기서 치료하고 있다"며 "혹시 몰라 진료 전 선별진료소를 찾았다"고 말했다.

지역사회 불안감을 반영하듯 병원 후문에 있는 약국의 마스크는 동이 났다.

한 약사는 "어제하고는 차원이 다르다"며 "급하게 구한 마스크 50여개가 오전에 다 팔렸다"고 전했다.

병원 인근에서 만난 한 30대 직장인은 "우리 지역에 확진자가 발생해 불안하고 신경이 많이 쓰인다"며 "정부 대처가 미흡한 것 같다"고 답답한 마음을 드러냈다.

형제 사이인 경남 3∼4번이 입원 치료 중인 지역거점 입원 치료 병상 기관인 도립 마산의료원 음압 병동은 사방에 '접근금지' 띠가 둘러 있었다.

병동 바로 앞이 주차장이지만 병동 인근에는 사람 한 명 찾을 수 없어 음습한 기운마저 감돌았다.

선별진료소에는 코로나 19 감염을 걱정하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마스크를 끼고 선별진료소를 찾은 한 시민은 "머리가 아픈 것 같은데 감염된 것 아니냐"고 불안감을 호소했다.

방진복을 입고 최대한 노출을 줄인 의료진들은 시민들에게 검사 절차를 설명했다.

확진자 입원이 시작된 이 날 마산의료원에는 내원 환자가 약간 줄었다.

병원 입구에서 방문객들에게 손 소독 안내를 하는 황수현(33) 씨는 "코로나 이후로 젊은 층 환자 내원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태가 심각해진 만큼 방문객들도 손 소독에 잘 따라주고 있다"며 "방문객들은 마스크를 착용해 혹시 모를 감염에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무릎이 아파 병원을 찾았다는 이수식(65) 씨는 마스크를 착용한 채 최대한 사람들과 거리를 두고 있었다.

이 씨는 "병원에 방문하는 게 꺼려지긴 했지만, 입구에서 소독을 잘하고 있는 것 같아 그래도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병원 진료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던 A(55) 씨는 이 병원 음압 병동에 확진자가 있다는 취재진의 말에 "몰랐네" 하며 불안한 기색을 내비쳤다.

경남지역 확진자 경남 1∼4번 이들은 모두 31번 확진 환자가 다니는 신천지 대구교회에 다녀온 것으로 파악됐다.

1번 환자는 합천에 사는 남성(24), 2번 환자는 합천에 사는 여성(72), 형제 사이인 3번(19)과 4번(14)은 진주에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병원은 외래 진료, 장례식장 등을 평소대로 운영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