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금강환경청 항의 집회 등 계획…시 "건축 허가 등 재량권 행사"

금강환경관리청의 청주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에 대해 주민, 청주시, 정치권이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청주 오창 소각장 '조건부 동의'에 주민·시·정치권 일제 반발
청주시는 4일 입장문을 통해 "금강유역환경청이 후기리 소각장 건설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에서 어제 '조건부 동의' 했지만, 시민 복리 증진을 최우선 목표로 시정을 펼치는 시의 입장은 다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각장 건설에 필요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건축 허가 등 후속 절차에 대해 시의 모든 재량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도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주민들의 국민감사 청원으로 감사원 조사와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조건부 동의를 한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성토했다.

청주 오창 소각장 '조건부 동의'에 주민·시·정치권 일제 반발
자유한국당의 황영호(청주 청원) 예비후보도 이날 오후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깨끗한 오창! 소각장 OUT'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였다.

청주시의회의 미세먼지 원인·실태 관련 행정사무 조사 특별위원장인 이영신 의원 역시 성명을 내 "소각장이 건설되려면 앞으로 (해당 업체가) 조건부 동의를 반영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며 "금강환경관리청은 사업계획서에 대해 부적합 통보를 해 소각장 건설을 중단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주 오창 소각장 '조건부 동의'에 주민·시·정치권 일제 반발
주민들의 반발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오는 5일 오전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에 항의하고, 앞으로 제출될 사업계획서의 부적합 통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금강유역환경청 앞 항의 집회도 구상하고 있다.

또 사업계획서에 대한 적합 통보가 나오면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과 무효확인 소송 등 법적인 대응도 전개할 계획이다.

앞서 금강유역환경청은 3일 이에스지청원이 낸 소각장 건설 관련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조건부 동의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해당 업체에 환경 영향 저감 방안 마련, 사후 환경 영향조사 때 위해도를 초과할 경우 저감 방안 마련, 지역사회 수용성 제고 노력 등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