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신종코로나 대응 실무조직 통합…전문가 회의도 설치 검토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서 각국으로 확산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새로운 조직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산케이(産經)신문이 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내각관방에 2개로 나뉘어 있는 전염병 대책 부서를 통합해 관방부(副)장관이 담당하는 새로운 조직으로 만드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복수의 일본 여당 관계자가 밝혔다.

내각관방에 있는 '신형 인플루엔자 대책실'과 '국제 감염증 대책조정실'이 후생노동성, 외무성, 국토교통성, 재무성 등 관계 기관과 연락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고 있는데 이 두 부서를 단일화해 직접 지휘·명령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전염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전염병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위험을 평가하거나 조기에 대책을 만들 수 있도록 전문가 회의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등 새로운 전염병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은 지난달 29일 당 대책본부 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전염병 대응 태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본부장을 맡고 각료 전원이 참석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본부를 지난달 30일 설치한 바 있다.

산케이가 보도한 새 조직은 실무 대응을 담당할 부서를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