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전역 현황 조사…낙동강 둔치 등 4곳에 대규모 서식
개체당 2만개 종자 번식…북항·수영강 등 도심 51개소서 발견
"예뻐도 뽑아주세요"…생태교란종 양미역취 침투 지도 제작
낙동강 생태공원 등 몇 년 사이 부산지역에 급속도로 번져 생물 다양성을 해치고 있는 생태계 교란식물 양미역취 분포와 침투 현황을 알 수 있는 지도가 제작됐다.

부산그린트러스트와 부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5월부터 7개월간 양미역취 도심 분포 현황을 조사해 지도로 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특정 생태계교란종을 대상으로 특정 지역 분포와 침투 현황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 결과 양미역취 대규모 서식지는 낙동강 하구 4개 둔치와 강서구 강동동 지역,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주변, 대저2동 지역 등이다.

에코델타시티 조성예정지역인 대저2동 평강천 주변 공터에도 높은 밀도로 분포했다.

양미역취는 낙동강 하구 둔치 이외에도 부산 도심 곳곳에도 침투해 있었다.

충장로 주변, 부산 시민공원, 동천, 수영강 축이 확산 징검다리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장로 주변은 북항 재개발지와 부산역사, 동부경찰서 앞, 부산진역 철로 변을 중심으로 번식했다.

동천을 중심으로는 문현금융단지 주변과 범일동, 55보급창, 우암선을 경유해 신선대부두까지 진출했다.

대량 번식지를 제외하고 양미역취가 도심지역에서 발견된 지역만 51곳에 이르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다양한 곳에서 분포해 번식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양미역취는 주로 바람과 물을 따라 종자를 옮긴 뒤 개발지역으로 인해 큰 공터가 생긴 곳에 집단으로 번식했다.

소수 개체군이 자리 잡은 뒤 금세 줄을 지어 번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예뻐도 뽑아주세요"…생태교란종 양미역취 침투 지도 제작
환경부가 지정한 생태 교란 식물 14종 중 하나인 양미역취는 불과 몇 년 사이 전국 곳곳으로 확산하고 있으며 특히 낙동강 하구 일대를 점령하고 있다.

뿌리를 내린 개체군은 100년간 유지되며 노란 꽃은 개체당 2만개까지도 종자를 생산할 정도로 번식력이 왕성하다.

양미역취는 일단 침입한 곳에서는 급속하게 영역을 확대하고 큰 키로 다른 식물의 성장을 방해한다.

더욱이 일정 세력권을 형성할 경우에는 땅속줄기로 새로운 개체를 만들어 내고 다른 식물체의 발아와 생육을 억제한다.

환경단체는 양미역취를 생태 교란 식물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확산을 막지 못한 가장 큰 이유라고 꼽았다.

실제 강서구청 앞 곳곳에 양미역취가 번식하는데도 행정관청이 인지조차 못 하고 있었다.

부산역 중앙대로 변 화단에 꽃을 피운 양미역취에 대해 누구도 문제의식을 갖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예뻐도 뽑아주세요"…생태교란종 양미역취 침투 지도 제작
도심 침투 지도는 양미역취와 환경부 지정 생태 교란 식물 정보를 담아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인식 전환으로 제거에 동참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었다.

이성근 부산그린트러스트 상임이사는 "양미역취는 꽃이 이쁘다 보니 꽃꽂이로 반기거나 개화 상태를 즐기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지도 제작을 계기로 일반 시민들이 양미역취에 관한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고, 부산시 등 관계 당국도 퇴치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 생물 다양성을 지켜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