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 해결…자치분권·갈등해결 모범 사례 평가
황룡강 장록습지 실무위원회, '여론 모으기' 임무 마치고 해산
황룡강 장록습지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 실무위원회(TF)가 '여론 모으기'라는 목적을 달성하고 9일 활동을 마무리했다.

TF는 이날 광주 광산구청에서 최종 회의를 열어 장록습지를 국가보호구역으로 지정하도록 합의한 과정을 평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TF는 광주시민 1천명에게 의견을 물어 85.5%가 찬성한 정보제공형 대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장록습지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 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광산구가 10일 광주시에 이러한 의견을 통보한다.

광주시는 이달 안으로 환경부에 장록습지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을 건의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예산 범위 안에서 1년에 한두곳 정도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 사업을 시행한다.

국립습지센터 정밀조사에서 보전 필요성을 확인했고 시민 여론이 찬성으로 모인 만큼 관리계획 수립 등 남은 절차는 순조롭게 이뤄질 전망이다.

1년 전만 해도 장록습지를 둘러싼 여론은 개발과 보전으로 나뉘어 대립했다.

개발을 주장하는 측은 습지보호로 지역 발전 사업이 규제를 받을까 우려했고, 보전을 요구하는 측은 우리나라 최초의 도심 속 국가습지보호지역으로 거듭날 생태 가치를 강조했다.

TF는 개발과 보호 가치가 충돌하는 여론을 하나로 모으고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자치분권을 실현하고자 지난해 5월 31일 출범했다.

장록습지 인근 5개 동 주민 대표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관련 분야 전문가 등이 TF에 참여했다.

환경부가 추천한 갈등관리전문가도 TF 한 축을 담당했다.

관계 기관에서는 광산구와 광주시, 영산강유역환경청 담당 공무원이 TF 위원으로 활동했다.

TF는 현장 조사와 실무회의, 주민간담회, 공개토론회 등 20여차례 이어진 활동으로 여론합의안을 마련했다.

사회적인 합의로 갈등을 해결한 환경 분야 모범 사례로도 남게 됐다.

환경부는 TF 정례회에 담당 공무원을 파견하는 등 여론합의안 마련 과정을 참관했다.

다른 지역에서 비슷한 논란이 일면 장록습지 사례를 전파하거나 참고해 대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장록습지의 숨은 가치를 발견해 토론하고 입장을 좁힌 시민들께 경의를 표한다"며 "찬성이 이기고 반대가 패한 결과는 아니니 14.2% 의견을 주신 시민의 우려에도 귀 기울여 대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