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환경교육 강화…"혐오 아닌 존중의 언어 일상화 지원"
김승환 전북교육감 신년 기자간담회…"전북교육 새 도약" 강조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은 7일 "혁신 교육 10년째를 맞아 전북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이날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주요 정책과 방향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교육감은 먼저 '교육자치'를 언급했다.

그는 "교육자치에 대한 열망은 많이 지체되고 있지만, 결국 실현될 것"이라며 "교육 주체가 교육의 실질적 주인이 되는 학교 문화를 만들고 그 민주적 기반을 닦는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북의 혁신 교육은 학생과 교사 개개인의 질적 도약을 이뤘다"고 평가하며 "지난 10년을 디딤돌 삼아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고 내실을 다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교육감은 민주시민 교육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그는 "최근 우리 사회에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언행이 넘쳐나고 있다"며 "배제와 차별이 만연하고 증오와 혐오의 말이 사회적 용인의 선을 넘어서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민주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혐오의 언어가 아닌 존중의 언어가 일상화하도록 정책을 지원하겠다"며 "기후 위기를 예방하는 환경교육과 인권을 존중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민주시민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교육감은 청렴한 교육행정과 학생안전 등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 신년 기자간담회…"전북교육 새 도약" 강조
이날 기자간담회는 정책 발표보다 질의응답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해 논란이 된 사학 비리 문제에 대해서는 "내부 고발을 통한 감사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그게 아니라도 일상 감사를 통해 단호하게 비리를 척결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의 정시 확대 발표에 대해서는 "수시에서도 최저 등급 컷 등 학력 기준이 있기 때문에 이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문제 풀이 위주의 교육 방식이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당장 교육 현장에서 정책 변화로 심하게 요동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상산고 자립형사립고 지정취소 부동의로 촉발된 교육부와의 소송에 대해서는 "지금도 교육부 장관의 부동의 처분이 정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자사고 일괄폐지와는 별개로 앞으로의 교육행정을 위해 사법적인 판단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와 전북교육청의 관계는) 폭풍우가 몰아친 뒤에 땅이 굳어진 상황"이라며 "자사고 사태 이후 갈등은 완벽하게 해소됐다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