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독소조항 언급 이해하기 어려워…오늘 반드시 통과돼야"
손학규 "공수처법, 정치 신의원칙에 따라 힘 합쳐줘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30일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과 관련, "정치 신의 원칙에 따라 힘을 합쳐주는 게 맞는다는 생각"이라며 통과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과 함께 공수처법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주승용, 박주선, 김동철 등 바른미래당 당권파 일부 의원은 수사기관이 고위공직자의 범죄 혐의를 인지하는 즉시 공수처에 통보하도록 하는 등 공수처 법안에 독소조항이 포함됐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손 대표는 "오늘 김관영 전 원내대표가 좋은 발언을 했으니 (반대하는 의원들이) 알 것"이라고 했다.

4+1 원내대표급 회동에 참여했던 김관영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고위공직자 범죄 사건에 대해 공수처가 이 사건을 가져가서 뭉갤 수 있다는 비판이 있다"며 "이 비판은 그동안 검찰이 받아오던 비난 중 하나다.

검찰이 고위공직자 사건에 대해 권력의 눈치를 보며 사건을 뭉개왔던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초 원안에 비해 그동안 문제 제기가 된 여러 내용을 반영해 수정안이 마련됐기 때문에 이 점에 관해 독소조항이라고 새로 언급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오늘 공수처 법안은 반드시 본회의에서 통과돼야 할 것"이라며 "공수처는 검찰을 포함한 권력기관 수뇌부, 특히 고위공직사회를 보다 투명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주승용 최고위원은 참석하지 않았다.

한편, 손 대표는 자신을 포함해 '4+1'에 참여한 군소야당 대표들이 출마할 지역구에 더불어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합의했다는 자유한국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출마를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겠다.

한국당에 '지역도 선정해 달라'고 하라"고 부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