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부시장 정상 출근, 외부일정은 모두 취소
송병기 영장 청구…울산 관가 '올 것이 왔다'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27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최초 제보한 송병기(57)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울산 관가는 '결국 올 것이 왔다'며 침울해하는 분위기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전날 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송 부시장의 구속영장 청구서를 법원에 접수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2017년 10월 김 전 시장 관련 의혹을 제보하고, 이후 송철호 현 울산시장 선거 준비 과정에서 청와대 관계자들과 선거공약을 논의해 공무원의 선거 관여를 금지한 공직선거법 조항을 위반했다고 보고 있다.

송 부시장은 검찰의 영장 청구와 상관없이 이날 오전 정상 출근해 집무실에서 근무했다.

시 관계자는 "송 부시장은 출근해 집무실에서 일하고 있다"고 전했다.

송 부시장은 그러나 이날 오후 2시 북구 평생학습관 기공식, 오후 3시 울산음악창작소 개소식에 참석하는 일정이 있었지만, 이날 오전 모두 참석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송 부시장은 향후 있을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 대비할 것으로 보인다.

송 부시장 집무실 주변에는 청원경찰이 교대로 지키며 언론과의 접촉을 막고 있다.
송병기 영장 청구…울산 관가 '올 것이 왔다'
울산시 공무원들은 이날 아침 출근길에서부터 뉴스로 접한 송 부시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그동안 이번 사건이 구속까지 이어질 것인가에 대해 의심하는 분위기가 없지 않았지만, 이날 구속영장 청구 소식에 당혹해하기도 했다.

한 공무원은 "검찰이 송 부시장과 공무원들을 잇달아 소환 조사하더니 결국 송 부시장에게 영장이 청구됐다"며 "앞으로 송 부시장은 어떻게 되는 건지, 울산시는 어떻게 되는 건지 걱정"이라며 한숨지었다.

공무원들은 또 송 부시장이 울산시 핵심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만큼 만약 법원에서 송 부시장 영장이 발부되고 구속된다면 상당한 시정 공백과 차질이 불가피할 것을 우려했다.

그동안 공무원 사이에서는 이번 사건이 송 부시장의 김 전 시장 측근 비리를 제보한 데서 시작한 것으로 여기면서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았다.

일부 공무원은 "한때 같이 일한 동료 공무원들이 검찰에 불려 조사받으러 가는 상황까지 만들었으니 부시장에 대한 신뢰가 크게 떨어지는 거 같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번 사건이 부시장에 이어 송 시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 대상에 오르고 소환이 임박하다는 소식도 알려져 앞으로 울산시 이미지에 대한 타격이 클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공무원들은 그러나 "공직사회는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만큼 이번 사건과 상관없이 계획한 시정을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사태 확산을 경계하기도 했다.
송병기 영장 청구…울산 관가 '올 것이 왔다'
송 부시장은 2017년 8월 공무원 퇴임 직후 송 시장 출마를 돕는 모임에 합류, 지방선거를 준비했고, 이 과정에서 그해 10월 김 전 시장 측 비리 의혹을 청와대 측에 첩보 형태로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1월 선거를 준비하던 송 시장과 함께 청와대 인사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병원 관련 공약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같은 해 2월 송 시장 선거 캠프가 출범하자 정책팀장을 맡아 핵심 역할을 했다.

그러나 그는 청와대 인사와 만남에 대해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안 만났다"고 부인하기도 했다.

송 부시장은 송 시장 당선 이후 경제부시장(1급)으로 발탁됐다.

울산시에 6급으로 들어와 3급 교통건설국장까지 오른 뒤 2015년 울산시를 떠났지만, 결국 3년 만에 최고위직으로 올라 화려하게 복귀한 셈이다.

특히 경제부시장이 부임 이후 자신이 관할하는 시청 내 조직이 기존 3개국에서 5개국으로 늘어나 실세 부시장이 됐다.

울산 핵심 사업인 7개 성장다리 사업 중 거의 대부분을 송 부시장이 주도하는 등 명실상부한 울산시의 '2인자' 역할을 하고 있다.

송 시장과 송 부시장의 막강한 권한과 위상을 빗대 '송송 커플'이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다.
송병기 영장 청구…울산 관가 '올 것이 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