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번호 체계가 45년 만에 바뀐다. 생년월일 뒤의 지역번호가 임의번호로 대체된다. 주민등록번호로 쉽게 출신 지역을 알아낼 수 있어 차별을 부추긴다는 논란이 컸기 때문이다.

주민등록번호 45년 만에 바뀐다
행정안전부는 지역번호 대신 임의번호를 주는 방식의 새 주민등록번호 부여 체계를 내년 10월부터 적용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출생, 국적 취득 등으로 신규로 주민등록번호를 발급받거나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신청할 경우 새 체계가 적용된다. 기존 주민등록번호는 그대로 사용한다.

이번 개편은 1975년 이후 45년 만에 처음이다. 주민등록번호는 1968년 최초로 부여됐다. 당시엔 지역번호, 성별, 일련번호 등 12자리였다. 1975년 개편된 현행 주민등록번호는 앞자리에 생년월일, 뒷자리엔 성별, 지역번호 등을 포함한 총 13자리다. 뒤 7자리는 읍·면·동 고유번호 네 자리, 신고 순서에 따른 일련번호 한 자리, 검증번호 한 자리로 구성된다.

뒷자리에서 성별 한 자리는 유지하고, 지역번호, 일련번호, 검증번호는 없애기로 했다. 대신 여섯 자리는 임의번호로 채운다. 새터민에게 특정 지역번호를 부여하는 등 특정 지역 출신에 대한 차별 논란이 일었고, 생년월일과 출신 지역을 알면 주민등록번호를 쉽게 추정할 수 있는 등 개인정보 보호에 취약한 점이 이번 개편의 배경이라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공공기관 및 병원, 은행, 보험회사 등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는 기관의 전산시스템 변경 비용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년월일, 성별과 자릿수(13자리)는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