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 "국민의 심판 받을 것…직권남용으로 형사고발"
한국당, '4+1' 강행처리에 "불법의 결정판…국민 두렵지 않나"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10일 국회 본회의에서 '4+1' 협의체의 예산안 수정안이 통과된 데 대해 "절름발이 날치기"라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저녁 본회의가 정회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날 본회의에 대해 "제안 설명도, 수정안 설명도 없고 안건 순서를 바꿔 예산안을 먼저 의결하고 예산안을 뒷받침할 법적 근거는 (처리하지 않고) 정회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실을 찾아 "세금 도둑질에 국회의장이 동조한 것은 매우 잘못됐다.

(의장이 예산안 통과의) 선두에 섰던 모습을 국민이 똑똑히 봤다"며 "이런 분이 우리 국회 수장으로 있는 것이 치욕"이라고 쏘아붙였다.

자유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본회의 정회 후 기자들과 만나 "참으로 참혹한 심정이 드는 불법의 결정판이다.

국민이 두렵지 않나"라고 말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김 정책위의장은 "지난 11월 30일까지 (예결위) 심사가 순조롭게 진행됐는데 갑자기 (민주당이) 예산 심사 절차를 중단하고 예산안 보따리를 들고 어디론가 사라졌다"며 "그리고는 '4+1'이라는 예산 처리 과정과는 전혀 상관없는 불법적 협의체를 만들어서 거기서 예산을 심사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명색이 예결위원장인데 저도 전혀 모르는 예산안이 세금 도둑들에 의해 날치기 처리됐다"며 "저희는 소수당이라 기껏 하는 것이 소리 지르는 것뿐이었다.

국민들께 대단히 죄송하다"고 말했다.

같은당 송언석 전략기획부총장은 통상 세입부수법안을 먼저 의결한 뒤 예산을 처리한 관행을 깨고 예산안을 먼저 처리한 데 대해 "이는 세입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불법적인 예산이 처리된 것"이라며 "불법적인 예산을 날치기 통과하는 데 합심한 국회의장과 정부 관계자는 탄핵을 당해도 무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 '4+1' 강행처리에 "불법의 결정판…국민 두렵지 않나"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4+1' 수정안 통과에 대해 "513조원이나 되는 국가 예산을 힘으로 밀어붙이는 민주당의 폭거"라며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여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 내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에 속해있다.

그는 "전혀 설득력이 없는 불법적 사설 기구를 통해 예산안을 날치기 통과시켰다"며 "이런 식으로 힘으로 밀어붙이는 의회는 결과적으로 민주당이 되돌려 받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역시 변혁 소속으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지상욱 의원은 이날 예산안 의결 과정에 대해 "오늘 국회의 의사 진행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폭거"라며 "직권남용에 대한 형사고발 조치를 검토해왔으며 검토가 끝나는 대로 형사고발 하겠다"고 말했다.

변혁은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4+1' 예산안 협의체에서 마련한 수정 예산안에 합의정신을 더하려는 노력은 문의장과 민주당의 예산안 강행이라는 폭거 아래 물거품이 되었다"며 "숫자만 가지고 과반수 넘으면 국회 룰도 국회법도 관행도 도리도 다 무시하는 집권여당. 그들에게 머지않아 부메랑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