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주한 美대사 등 참석…"MCM·SCM 개최 축하 만찬"
한미동맹 만찬…이낙연 "한미 현안, 공정히 해결될 것으로 믿어"
제44차 한미 군사위원회(MCM)와 제51차 한미 안보협의회(SCM)의 개최를 축하하는 행사가 한미 정부·군 관계자와 장병들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서울에서 열렸다.

국방부·한미동맹재단·주한미군전우회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힐튼 밀레니엄 호텔에서 '제5회 한미동맹만찬'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 측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정경두 국방부 장관, 박한기 합참의장 등이 참석했다.

미국 측에서는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 필립 데이비슨 인도태평양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축사에서 "한미동맹은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방향으로 발전했다.

한미동맹은 한국 평화 번영에 기여했다"며 "한미동맹이 더욱 호혜적이고 미래 지향적으로 되어야 한다.

최근 몇 가지 (안보) 현안도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전쟁이 멈추고 한미 양국은 동맹을 맺었고, 한미 동맹이 대한민국을 전쟁의 잿더미에서 일으켜 세우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며 "분유마저 미국에 의지했던 대한민국은 개발도상국을 돕는 중견 국가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전을 보내 "피로 맺은 한미 동맹은 더욱 공고해졌다"며 "한미동맹은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에 새로운 평화를 만들고 경제, 외교, 문화 다양한 분야로 협력이 강화됐다"고 말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환영사에서 "전작권 전환에 대비해 기본운용능력(IOC)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전작권 전환 후 우리 군이 연합방위체제를 주도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미래 연합사·유엔사·주한미군사와 한국 합참의 역할과 책임을 조화롭게 발전 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만찬에 앞서 한미동맹을 강화하는데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되는 '백선엽 한미동맹상' 시상식도 열렸다.

제7회 수상자인 미국 존 틸렐리(John H. Tilelli) 전 한미연합사령관은 "백선엽 장군은 저에게도 영웅"이라며 "같은 문장에 제 이름과 백선엽 장군을 같이 넣는 것은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연합뉴스